교직원 '셀프 성적 조작' 대학 보안 '구멍'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의 한 대학에서 교직원이 학교 학사정보 시스템에 무단 접속해 자신의 성적을 임의로 조작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대학의 핵심 보안 대상인 성적 자료가 개인에게 무방비로 뚫렸는데도 학교 측은 이를 교육부 등 관계기관에 보고하지 않아 조직적으로 사건 은폐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29일 부산외대 등에 따르면 이 대학을 졸업하고 2012년 계약직으로 입사한 교직원 A 씨는 전산 담당 부서에 발령을 받았다. 이후 A 씨는 대학의 최고 보안 자료인 대학 학사정보시스템에 무단 접속해 3점대 초반이던 자신의 대학 학점을 4점대로 조작했다.

부산외대  전산팀 계약직 A 씨
3점대 자신 성적 4점대로 조작
경력직 재입사 뒤 성적 재수정
적발 뒤 은폐·보완 조치도 없어

계약 기간 2년이 만료되자 A 씨는 2014년 3월 위조된 학점을 내세워 서울의 한 IT업체에 취업했다. 8개월간 근무하던 A 씨는 같은 해 11월 부산외대가 경력직 교직원을 모집하자 다시 입사해 전산 담당 부서에서 근무했다. 성적 조작 사실이 드러날 것을 우려한 A 씨는 이듬해 3월 자신의 성적을 3점대 후반으로 재차 고쳤다.

'완전범죄'로 끝날 것 같던 A 씨의 범행은 우연한 계기로 탄로 났다. 2016년 4월 A 씨의 대학 친구인 다른 교직원이 A 씨가 책상에 놓아둔 성적표를 보다 A 씨의 학점이 자신이 알고 있던 것보다 높은 것을 수상히 여겨 A 씨에게 따져 물었고, A 씨가 학점 조작 사실을 시인한 것. 이 교직원은 이같은 사실을 담당 부서 팀장에게 보고했지만, A 씨를 다른 부서로 발령내는 것으로 무마시켰다. 1년 넘게 은폐돼 있던 이 같은 사실은 A 씨가 지난해 10월 다른 사건에 연루돼 징계하는 과정에서 불거졌고, 대학 측은 A 씨에게 사표를 종용한 뒤 의원면직 처리하는 것으로 사건을 마무리지었다.

하지만 대학 측은 이 같은 사실을 인지하고도 교육부 등 관계기관에 보고하지 않고, 취약한 대학 서버와 학사정보시스템과에 대한 별다른 보완 조치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의 다른 대학 관계자는 "이처럼 오랜 기간 성적 조작 사실을 적발하지 못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부산외대 관계자는 "해당 교직원을 경찰에 고소한 만큼 지금은 경찰 수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혔다.

 조소희 기자 ss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