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울산시장 측근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에 또 '잠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속보='잠적, 잠적, 또 잠적….' 김기현 울산시장의 형제와 측근 등 3명이 각종 비리 의혹 사건에 휘말리자 약속이나 한 듯 잇따라 경찰 수사를 피해 종적을 감췄다. 지역사회에서는 '찔리는 게 있으니 도망간 것 아니냐'는 의심만 증폭되는 분위기다. 김 시장은 세간에 제기된 여러 의혹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지만, 측근의 잇따른 잠적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에 빠졌다.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5일 "김 시장의 국회의원 시절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A 씨를 쫓고 있다"고 밝혔다. A 씨는 김 시장 측과 긴밀한 유대를 이어오던 인물로 경찰 수사망에 오르자 돌연 잠적했다. A 씨는 현재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다. '아파트 건설 비리 의혹'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김 시장의 형과 동생뿐만 아니라 A 씨까지 잠적을 한 셈이다.

전직 건설업자 고발성 진정
"사업 협조 대가로 제의 받아
'쪼개기 방식' 후원금 전달"

형·동생 이어 벌써 3명째
김 시장 "정치 공작" 반발

김 시장을 둘러싼 경찰 수사는 지금까지 알려진 것만 크게 네 갈래로 진행되고 있다. 이 중 A 씨가 연루된 사건은 김 시장을 상대로 한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이다. 울산의 한 전직 건설업자가 두세 달 전 경찰에 고발성 진정을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전직 건설업자는 진정을 통해 " 2014년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김 시장의 측근인 A 씨로부터 제의를 받아 사업 협조 대가로 '쪼개기 방식'으로 정치후원금을 보냈다. 직원과 아내 명의를 빌려 수백만 원씩 나눠 총 후원금 수천만 원을 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A 씨는 전직 건설업자와 김 의원실 간에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을 사고 있다. 이 의혹에 연루된 또 다른 김 시장의 측근인 비서(5급)도 이달 초 시장 비서직을 그만둔 채 조사를 받는 중이다.

앞서 잠적한 김 시장의 형과 동생은 울산 북구 신천동 아파트 건립 사업과 관련해 각각 다른 시행업자를 상대로 금품을 요구하거나 공무원을 동원해 사업에 개입한 혐의(변호사법 위반) 등을 받고 있다. 김 시장의 비서실장 또한 울산의 한 아파트 현장에 특정 레미콘 업체를 밀어주는 의혹에 휘말려 직권남용 혐의로 입건됐다.

김 시장 측은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김 시장 측은 '아파트 건설 비리 의혹'을 비롯해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예비후보인) 전직 건설업자가 (김 시장 측으로부터) 사업상 도움을 받지 못한 데다 민주당에 공을 세워보려고 이런 일을 벌인 것 같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역 정치권과 공직사회 안팎에서는 무조건 정치공작이라고 볼 수 없다는 시각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김 시장의 형제와 측근이 경찰과 숨바꼭질을 하는 상황에서 김 시장의 말을 신뢰하기 어렵다는 것. 이 때문에 "떳떳하다면 김 시장에게 불필요한 오해가 가지 않도록 경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권승혁 기자 gsh0905@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