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에스더 KBS 기자 '뉴스공장' 발언 논란, 왜? 김어준에 "혹시 공장장님께서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온라인 커뮤니티.

KBS 박에스더 기자의 발언이 뒤늦게 논란에 휩싸였다.

14일 미디어오늘은 tbs 교통방송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의 정 모 PD가 최근 직위해제됐다고 보도했다.

정 PD는 지난달 16일 KBS 기자들이 '방송국 내 미투'를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동안 스튜디오 밖 라디오 조정실에서 욕설을 한 것과 관련해 직위해제 처분을 받았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KBS와 tbs 관계자 말을 종합하면 당시 조정실에 있었던 KBS 소속 기자가 정 PD의 욕설을 듣게 됐다.
 
KBS 취재팀에 따르면 '뉴스공장' 작가가 사전에 출연 기자들에게 협찬 고지 멘트를 읽어주기를 요청했지만 기자들은 KBS 사규를 들어 광고를 읽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거부했고 이에 불만을 가진 정 PD가 욕설을 했다는 것이다. 정 PD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해 방송 내용에 불만이 있어 혼잣말처럼 욕을 했다는 입장이다.

tbs는 이후 정 PD에 대해 직위해제 및 근신 처분을 내렸다. 정 PD 측은 방송 도중 출연자를 대상으로 욕설을 한 사실은 인정한다면서도 출연자 측 주장과 실제 발언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는 입장이다.

정 PD의 직위해제 소식과 함께 당시 방송내용도 재조명되고 있다. 지난달 16일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는 박에스더 기자가 출연해 KBS 방송국 내부의 미투 기획 동영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김어준은 '더 이상 참지 않을 것이고 만약에 이런 문화에 익숙했다면, 이제는 그렇게 생각하다가는 큰일 난다. 각오하라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거다'라고 말했다.

이어 '혹시 이것이 내 잘못은 아니었을까, 참아야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여성들에게 그러지 않아도 된다는 걸 보여주고 싶은 것이지 않나'고 물었다.

이에 박 기자는 "각오해라 이런 것은 아니다. 문화의 변화여야 하기 때문에 저희가 남성을 적으로 만들겠다는 것은 아니다. 남성분들 중에서는 '각오해라'고 생각하고 '큰일 났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김어준이 "과거 자신이 쭉 그래왔다면"이라고 말을 거들자 박에스더는 "혹시 공장장님께서도 조금?"이라며 김어준에게 물었다.

김어준이 "저는 그런 적은 없다"고 답하자 그는 "과연 그런 적이 없었는지 미투에서 취재해봐야겠다"며 웃었다.

KBS 취재진 측은 당시 김어준과 출연자들은 밝은 분위기에서 방송을 마쳤고, 내용에 대해서도 어떠한 문제제기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방송을 접한 일부 네티즌들은 박에스더 기자가 미투 운동을 무기 삼아 언어폭력을 휘둘렀다고 비판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무고한 남성들을 잠재적 성범죄자로 만들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반면,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서로 농담처럼 주고받았던 얘기일 뿐인데 이를 확대해석할 이유는 없다는 의견도 있었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