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진의 새 전형 '컬래버 의료'] 탄탄해진 협진… 메디컬 센터 '컬래버 의료' 새 바람
보통 '메디컬 센터'라고 하면 한 빌딩 내 여러 개의 병·의원이 모여 있는 곳을 말한다. 대다수 메디컬 센터 내 병·의원은 각각의 진료과목만 다룰 뿐 협진하진 않는다.
하지만 이샘병원(부산 부산진구 범천동) 내에 모인 병·의원은 각각 독립된 의료기관이지만, 서로 관계되는 질환에 대해 긴밀한 협진을 하면서 새로운 '컬래버(collabo·협업) 의료'의 전형을 보여 주고 있다.
내과-안과·치과-성형외과
이샘병원 메디컬 센터 협진
내과-안과는 당뇨망막병증
성형-치과는 양악 수술 등
진단부터 치료까지
양질의 장비·의료진 '최선'
■내과-안과, 성형외과-치과 협진체계
이샘병원의 메디컬 센터에는 고혈압, 당뇨, 갑상선 등 내과 질환과 종합건강검진을 하는 '이샘병원'을 비롯해 백내장, 녹내장, 노안 등을 치료하는 '눈시원안과', 치아와 잇몸 등 치아건강을 책임지는 '이유 치과', 항노화, 주름, 재수술, 수술 흉터 재건술 등을 하는 'K성형외과병원' 등 4개 병·의원이 모여있다.
당뇨 합병증인 당뇨망막병증에 대해서는 이샘병원과 눈시원안과가 협진을 펼치고 있다.
당뇨병 환자들에게 합병증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당뇨병과 당뇨 합병증에 대해서는 대학병원이 아닌 이상 한 병원에서 전담해 다루기가 쉽지 않다. 분야별 전문의가 당뇨라는 하나의 질환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대부분 당뇨 합병증이라면 대형병원을 찾아가지만, 먼 거리와 오랜 대기시간으로 불편함을 호소하게 된다.
이성근 이샘병원 병원장은 "그동안 당뇨 환자를 진료하다 보면 혹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을까 하고 불안해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특히 눈의 경우 실명 위험까지 있어 환자들이 안과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고충을 털어놓았다.
이런 당뇨 환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이샘병원과 눈시원안과는 함께 당뇨와 당뇨망막병증을 관리해 환자 편의를 돕고 있다.
양악이나 안악면 수술 등 성형외과와 치과 협진이 필요한 질환은 K성형외과와 이유 치과가 협진하고 있다.
황소민 K성형외과병원 병원장은 "양악이나 안악면 수술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상을 바꿔 가려고 병원을 찾는 환자가 많다"면서 "특히 돌출 입인 경우 성형외과와 교정·악안면 전문치과의 협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
이샘병원 전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