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안 잡히더니… 대형선망 선사 결국 부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일어업협상 지연과 고등어 어획 부진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대형선망의 한 선사가 결국 쓰러져 업계 전체가 충격에 빠졌다. 수산업계는 정부가 실질적인 지원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선사들의 줄도산으로 이어져 부산 경제까지 휘청거릴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4일 대형선망수협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대형선망 A 선사가 선박수리업체가 청구한 어음 5억 원을 못 막아 최종 부도 처리됐다. 앞서 A 선사는 지난달 28일 이미 1차 부도가 난 상태였고, 선사는 2일까지 자금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으나 결국 주저앉고 말았다. 6척으로 구성된 선단 1개를 보유한 A 선사의 부도로 선원 73명과 사무직원 10명은 졸지에 실업자가 됐다.

한일어업협정 지연 등 여파
"대책 없을 땐 줄도산 우려"


대형선망 업계의 한 관계자는 "A 선사 소속의 배가 수일 내에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출항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최종 부도처리 소식을 들었을 때 무척 당혹스러웠다"고 말했다.

대형선망 선사가 부도처리 된 것은 10년 만에 처음이다. 국내 근해 어업의 선봉으로 한 때 '바다의 삼성'으로 불리던 대형선망 선사의 부도는 그만큼 열악해진 연근해 어업 환경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특히 한일어업협정의 표류로 조업할 수 있는 바다가 좁아져 어획량도 줄었고, 선사들은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해 덜 자란 고등어까지 잡아들여 자원 상태까지 악화시키는 악순환도 반복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지만 해양수산부의 업계 지원은 생색내기에 불과한 실정이다. 국회는 지난달 20일 본회의를 열고 어민 유류비 지원을 위한 '연근해어업의 구조개선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일부 개정안을 통과시켰으나, 정작 예산이 없어 올해 중으로 지원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다. 게다가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 한도가 선사 당 5000만 원에 불과해 큰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대형선망 업계가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는 감척과 휴어제 지원은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

대형선망 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는 "정부가 내 놓은 대책이 업계의 피부에 와 닿는 도움이 되지 않아 안타깝다"면서 "특단의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나머지 23개 선사도 A 선사와 같은 운명을 맞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황석하 기자 hsh0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