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통합돌봄서비스' 본격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가 발달장애인 자립을 돕는 '통합돌봄서비스'를 본격 추진한다.

부산시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5년간 국·시비 711억 원을 들여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 추진계획'을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발달장애인 자립 지원 목적
2022년까지 711억 원 투입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는 지역사회 돌봄강화, 자립성장 지원, 주거기반 마련 등 3대 분야에 걸쳐 15개 과제로 구성돼 있다.

먼저 올해부터 신규 사업으로 성인 발달장애인이 원활하게 주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여가·취미 생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가족들의 주말 생활을 위해 권역별로 임시보호시설 4곳을 설치한다.

발달장애인의 좀더 안정적인 자립을 위해 맞춤형 일자리 제공에도 힘을 모은다. 상담·훈련·취업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발달장애인훈련센터를 신축하기로 했다. 계획대로 국비 112억 원 등을 확보하면 2020년께 센터 문을 열 예정이다. 현장중심 직업훈련인 '퍼스트 잡(First Job)'과 '맘(Mom) 모니터단' 운영 등으로 일자리 연계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공공형과 민간형, 통합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주거 지원 체계도 마련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부산지역 발달장애인은 2007년 8790명에서 지난해 1만 2787명으로 가파르게 증가했지만, 인프라와 지원 체계는 부족한 실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평생 돌봄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의 경우 가족이 짊어져야 하는 부담이 더욱 큰 형편"이라고 말했다.

이대진 기자 djrhe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