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1심 판결, 유시민 "25년씩 구형되리라 생각 못했을 것"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진=JTBC '썰전' 캡처

'국정농단' 혐의를 받고 있는 최순실 씨의 1심 선고 공판이 시작된 가운데, 유시민 작가의 최씨 관련 발언도 재조명되고 있다.

유 작가는 과거 JTBC '썰전'에 출연해 "최순실 씨는 정유라 씨 이대 부정입학 때문에 이미 3년을 받았다. 20년을 받으면 합치면 23년이다"며 "그러면 지금 나이를 계산하면 평생 교도소에 있어야 한다는 결론이다. 본인은 중형이 구형되리라 예측은 했겠지만 25년씩 구형되리라 생각 못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순실 씨가 실제로 가진 재산이 얼마쯤인지 모르겠는데 벌금이랑 추징금 합치면 1250억 원쯤이다. 그러면 알거지 되는 거 아니겠냐"고 덧붙였다.

검찰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지난해 열린 최씨의 결심 공판에서 징역 25년에 벌금 1185억원, 추징금 77억 9735만원 등 총 1263억원을 구형했다.

최씨는 형법상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강요, 강요 미수, 사기 미수,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과 알선수재 등 공소사실만 18개에 이른다. 검찰 구형 당시 최씨는 피고인 대기실에서 비명을 지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나 볼 법한 재산 몰수"라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 10분 417호 대법정에서 최씨의 선고 공판을 열었다.

김상록 기자 srki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