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해양사고 전담 대응 '해양구조공단' 설립 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16년 세월호 참사 수습 현장에 투입된 상하이 샐비지 직원들이 자체 장비로 세월호 뱃머리 들기 작업을 하는 모습. 부산일보DB

정부가 대형·고난도 해양사고에 대한 신속 대응을 위해 가칭 '해양구조·구난공단' 설립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해양구조·구난공단 설립방안'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구조·구난산업 육성방안
해수부, 올해 용역 진행
내년 상반기 세부계획 마련
운영비는 보험사·선주 분담

해외업체 의존 탈피 기대


해양구조·구난공단은 보험사와 선주가 운영비를 분담하는 방식으로 설립이 추진된다.

이와 관련, 해수부는 올해 용역비 1억 원을 들여 이번 달부터 연말까지 '해양구조·구난산업 육성방안' 용역을 진행한다. 용역입찰에는 3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해수부는 이달 중순께 평가위원회를 열어 용역업체와 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용역 기간은 이달부터 올해 말까지 10개월이다.

해수부에 따르면 유럽, 미주, 일본, 중국 등 글로벌 해난 구조·구난업체(salvage)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며, 해상 교통 요충지에 거점을 두고 세계 구조·구난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미국의 타이탄(Titan), 네덜란드의 스미트(SMIT)와 스비처(Svitzer), 일본의 니폰 샐비지(Nippon Salvage), 중국의 상하이 샐비지(Shanghi Salvage) 등이 대표적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업체가 영세해 중소형 사고는 수습할 수 있지만, 대형·고난도 해양사고는 해외업체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실정이다.

실제로 1995년 '씨프린스호' 기름유출 사고(니폰 샐비지), 2010년 '경신호' 잔존유 제거작업(SMIT) 및 5만t급 석탄 운반선 '오리엔탈 호프' 좌초사고(니폰 샐비지), 2011년 현대상선 소속 6만 4845t급 컨테이너선 '현대 컨피던스'호와 장금상선 소속 7만 7458t급 석탄운반선 '퍼시픽 캐리어' 충돌사고 (니폰 샐비지), 2012년 '두리3호' 침몰사고(니폰 샐비지) 등 대형 사고 당시 글로벌 구조·구난업체들이 사고 수습에 전격 투입됐다.

이에 국내에서 발생한 대형·고난도 해양사고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해외업체 의존을 탈피하기 위해 국내 업체를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해수부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국내·외 해양구조·구난 관련 시장 및 업계 현황 조사·분석 △국내 해양구조·구난 관련 산업 육성 방안 △해양구조·구난공단 설립 타당성 검토 및 공단 설립 방안 △해양구조·구난산업 육성을 위한 법령 제정안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용역 결과를 거쳐 타당성이 입증되면 내년 상반기 해양구조·구난공단 세부 설립계획을 마련하고, 법 제정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