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안전망 대출' 사전 신청기간 운영 안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보완방안에 따라 신규 정책서민금융상품인 안전망대출공급

안전망 대출 사전신청기간 운영 절차.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제공.

한국자산관리공사(이하 캠코)는 오는 2월8일부터 정책서민금융상품인 안전망대출을 공급한다. 지원대상은 상환능력이 있으나 최고금리 인하로 제도권 대출 이용이 어려워 지는 저신용ㆍ저소득 차주 등이다.

지원요건은 2월8일 이전 24%초과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다가 만기가 3개월 이내로 임박한 저신용ㆍ저소득자이며 대출한도는 상환능력에 따라 최대 2천만원 한도에서 기존 24%초과 고금리 대출 채무를 대환한다. 상환방법은 최대 10년 이내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로 자유로운 원금 상환 가능하다.

2월8일부터 전국 15개 은행에서 취급하며(단, 우리은행은 3월, 씨티은행은 5월부터) 서민금융진흥원(국민행복기금)의 100% 보증을 통해 운영된다. 상품 출시 직후의 혼잡 예방 및 향후 상품수요 분석 자료 수집 등을 위하여 1월29일부터 2월7일까지 사전 접수기간을 둔다. 사전신청대상은 24%초과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다가 해당 대출의 만기일이 2월8일부터 5월8일로 임박한 차주이며, 전국 42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11개 자산관리공사 지역본부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원활한 지원을 위해 서민금융통합콜센터에 지원요건, 구비 서류 등을 사전에 유선 상담받을 것을 권장한다.

구비서류는 본인확인 서류, 소득증빙서류, 채무확인서류이며 신청절차는 서민금융진흥원(국민행복기금)이 대출 가능 여부 심사 후 심사 통과시 상품 출시일부터 은행을 방문하여 대출 실행하면 된다. 안전망 대출은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상품으로, 상환능력 평가에 따라 대출이 최종 거절될 수 있다.

안전망 대출이 거절된 경우에는 차주별 상황에 따라 정책서민금융 및 채무조정 지원 서비스 등을 종합 제공할 계획이다. 안전망 대출 外 여타 서비스도 원활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사전신청시 가급적 42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로 내방을 권장한다.

사전신청기간 중 안전망 대출이 가능한 것으로 안내받았더라도 실제 대출시점(2월8일부터) 연체가 있다면 대출이 불가능하다. 대출불가능 사유에는 대출 연체 및 채무불이행, 공공정보등록(세금 체납, 금융질서 문란자 등록, 부도 등), 회생ㆍ파산 신청 등이 있다. 

실제 대출 전까지 연체 등 급격한 신용상황 변동이 없도록 유의해야 하며 사전신청기간 중 심사 통과시(2월8일 보증서 발급), 대출 가능기간은 3월9일 까지이다.

디지털본부  new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