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18년 업무계획'] "뭉쳐야 산다" 부산항 신항에 '국적 기업 연합 터미널' 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안으로 부산항 신항에 '국적 물류기업 연합 터미널'이 들어서고, 2021년까지 부두 6선석이 추가로 공급된다. 부산항 신항 전경. 부산일보DB

'2018년 해운항만산업 재도약 원년'을 선언한 해양수산부가 물동량 세계 6위 항만인 부산항의 항만 서비스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대책 및 사업에 한층 가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안으로 부산항 신항에 국적(국내)선사·물류기업의 터미널 운영권을 추가로 확보하고, 증가 추세인 항만 물동량을 감안해 오는 2021년까지 부산 신항에 부두 6선석을 공급한다.

25일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2018년 업무계획'에 따르면 우선, 올해 안으로 국적선사·물류기업의 부산항 신항 터미널 운영권 확보를 추진한다. 대형 해운 얼라이언스(동맹)에 대응해 올 하반기 중으로 부산항 신항에 이른바 '국적 물류기업 연합 터미널' 확보를 추진하는 것이다.

신항 내 5개 터미널 운영권 중
국적 기업 소유는 1개 불과
올해 중 추가 확보 방안 추진
국제 '해운 동맹' 대응책 일환 

신항 부두 6선석 추가 공급
북항 하역 운영사 축소·통합도

이는 선사·하역사·항만공사 등이 참여하는 'K-GTO(글로벌 터미널운영사) 육성방안의 하나로, 해수부는 필요시 부산항만공사(BPA), 해양진흥공사(7월 출범 예정) 등이 지분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부산항 신항에는 5개의 터미널이 운영 중이며, 이 중 1개 만 국내 물류기업이 운영하고 나머지 4개는 외국 물류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해수부는 부산 신항 터미널별로 중복 운영 중인 부대서비스(컨테이너 수리·세척, 검역·통관 등)를 통합하고 기능을 재배치함으로써 시설활용 극대화 및 경쟁력 강화할 방침이다. 또 부산 북항 하역시장 안정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 3개 운영사를 올 하반기 중 1∼2개 운영사로 통합할 계획이다.

스마트 항만 실현을 위해 부산항 신항에 터미널 간 화물정보공유시스템을 올 하반기에 시범 운영하고, 신규 터미널 하역 자동화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 부산 등 6개 선석에 선박 육상전원공급장치(AMP)를 설치하고, 야드트랙터 연료 전환사업을 확대하는 등 항만 환경을 개선한다.

'컨'부두·항만배후단지 등 부산항 신항 인프라를 지속 확충하는 한편 장기 물동량·선박 대형화 등에 대응한 '중장기 부산항 메가포트 육성전략'도  하반기까지 수립한다. 이와 관련, 해수부는 부산 신항에 2021년까지 컨테이너 부두 6선석('남컨' 2-4단계 3선석, '서컨' 2-5단계 3선석)을 추가공급(개발)하고 항만배후단지 50만㎡를 하반기에 준공하며, 올 상반기에는 대형선박수리단지 조성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올해 중점사업으로 △선사·하역사·항만공사 등이 참여하는 'K-GTO(글로벌 터미널운영사) 중장기 육성방안' 수립(2월) △부산·광양항 해양산업클러스터 기반시설 조성 착수(올해 예산 14억 원) △마리나 연관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부산·경남 마리나 비즈센터' 타당성 용역 착수(2월) △부산 북항에 오페라하우스 및 지하차도(이상 상반기 착공) 등 핵심인프라 건설 및 상부시설 민자유치 추진 △부산 영도에 해양환경 조사·분석 기능 강화를 위한 국제 규격의 실험실을 갖춘 '해양환경조사센터'(가칭) 건립(2019년 2월 준공, 사업비 130억 원) 등이 추진된다.

오는 7월 출범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초기 자본금 3조 1000억 원을 활용해 선박 50척 신조발주 및 선사의 유동성 확보를 지원한다.

자갈치시장 및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 사업 예산으로는 올해 각각 21억 원, 127억 원이 반영됐다.

한편, 해수부는 수협법을 개정해 어업인이면 누구든지 어촌계에 가입할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는 수협조합원 만 어촌계에 가입할 수 있다. 아울러 △국내 최초로 해녀어업의 세계중요어업유산(FAO) 등재 추진 △휴어제 및 낚시 관리제 도입 검토 △낚시 전용선 도입 검토 △러시아 수산물류복합단지 건립 등도 올해 중점사업으로 추진된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