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고독사… 부산시 대책은 구호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고독사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지만, 부산시가 관련 인력과 예산도 없이 구호만 외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독사 고위험군인 '중·장년층 남성'에 대한 집중 지원 인력과 예산 배정이 시급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18일 오후 2시, 부산 사하구 한 아파트에서 악취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김 모(51) 씨가 홀로 사망한 것을 확인했다. 경찰은 부패 상태로 미뤄 김 씨가 사망한 지 20일 가까이 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6개월간 42건 발생 불구
중년지원팀 신설 '하세월'
다복동 사업 연계 방안은
"현실 모르는 소리" 불만 사


지난 19일에는 부산 동래구 명장동 한 여관에서 장기투숙하던 또 다른 김 모(45) 씨가 숨진 지 이틀이 지나 여관 주인에 의해 발견됐다.

부산시에 따르면 고독사 집계를 시작한 지난해 6월부터 현재까지 42건의 고독사가 이어졌다. 고독사를 분석한 결과 실업·이혼·알코올 의존증으로 사회와 가족으로부터 고립된 50~60대 남성의 죽음이 22건으로 전체 고독사의 52.3%를 차지했다.

이러한 현상이 이어지자 부산시는 '올해 1월부터 중년지원팀을 신설하겠다'고 밝혔지만, 이 약속은 아직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부산시의회 정명희(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올해 중년지원팀에 배정된 인력과 예산이 없다. 매년 독거노인 명절 위로금으로 사용되던 32억 원을 고독사 예방 대책 예산이라고 편성했다"며 비판했다.

복지 현장에서는 부산시의 '떠넘기기 행정'에 대한 성토도 터져 나오고 있다. 부산시는 다복동 사업과 연계한 고독사 예방 전략을 짰는데, 다복동 사업단은 업무 과부하로 여력이 부족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구 A동사무소 사회복지 공무원은 "그동안 다복동 사업단은 기초수급자·아동·노인을 대상으로 해 일을 하고 있다"면서 "여기에 중장년층 고독사 고위험군까지 추가로 관리하라는 건 무리다"고 말했다.

복지 사각지대를 살피는 '통합 사례 관리사'들도 비정규직에 여성들로만 꾸려져 있어, 중·장년층 남성 혼자 살고 있는 가구를 방문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동구쪽방상담소 이재안 의료지원팀장은 "(부산시가)의지를 가지고 인력과 예산을 따로 편성해 홀로 사는 중·장년층 남성이 건강을 되찾고 사회로 다시 나갈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소희 기자 ss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