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당·해수부 간담회] "55보급창 대체부지 추진" "부산 신항 확장 계획 수립"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7일 열린 '부산지역 해양현안 정책 간담회'에서 북항 재개발, 부산항 신항, 국제요트 대회 유치 등의 해양사업 현안이 논의됐다. 사진은 최인호 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오른쪽 사진)이 현안을 논의하는 모습. 강원태 기자 wkang@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부산 북항 통합개발의 선결 과제로 꼽히고 있는 55보급창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시에 대체부지 마련을 요청하고 나섰다. 해수부는 또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에도 협조를 요청해 북항 재개발 사업지 일대 철도 부지 재배치 문제를 매듭짓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과 해양수산부는 17일 오전 부산 중구 부산항만공사(BPA) 중회의실에서 '부산지역 해양현안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 간담회에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최인호 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해수부, 부산해양수산청, BPA 등의 관계자 27명이 참석했다.

참석 기관들은 부산항 통합개발과 관련해 그동안 정부 부처, 지자체의 책임 소재가 달라 북항 개발에 어려움을 겪어 온 만큼 향후 활발한 소통으로 선결 과제를 해결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특히 55보급창 이전과 철도 부지 재배치 문제는 단일 기관이 나서서 해결하기가 쉽지 않은 문제인 만큼 기관 간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또 북항 1단계 재개발 지역 부지는 해양산업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매각하기로 확고한 방침을 정했다. 북항 재개발 사업에 이어 논의된 '부산항 신항 메가포트 육성 전략' 부문에서 해수부는 오는 2050년에 부산항 신항의 물동량이 4000만 TEU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선박대형화 등 미래 환경 변화에 대비해 신항 확장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건설되고 있는 남컨테이너부두 외에도 신항 시설 추가 확충이 불가피하다는 것. 해수부는 이와 함께 우리 물류 기업의 기반 강화 차원에서 부산항 신항에 '국적 물류기업 연합 터미널' 확보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이날 회의에서는 또 세계 3대 요트대회 중 하나인 볼보컵(볼보오션레이스)의 2021년 부산항 북항(기항지) 유치가 유력한 가운데 정부도 적극 지원 의지를 피력하고 나서 주목된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세계인들이 북항을 즐겨 찾을 수 있도록 해양문화 및  관광적 차원에서 BPA가 볼보컵 유치를 적극 지원하도록 지시했다.

이밖에도 민주당 부산시당은 이날 간담회에서 수리조선소가 부산에 유치될 수 있도록 해수부에 적극 건의했다. 또 대형 선박에서 뿜어내는 미세먼지 탓에 부산 항만의 공기질이 나쁜 점을 고려해 LNG 선박 개발과 LNG 관공선 발주 필요성도 제기됐다.

7월 설립 예정인 한국해양진흥공사 입주 장소에 대한 내용도 눈길을 끌었다.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는 임대료가 너무 비싸 들어가기가 쉽지 않다"면서 "임대료 문제가 해결되면 BIFC에도 들어갈 수 있지만, 현재 입주 장소로써 적절한 다른 건물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최인호 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김 장관 취임 이후 '부산 북항 통합개발 TF팀'이 발족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면서 "국토교통부와 국방부 등 다양한 부처까지 협력이 확대되면 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이다"고 말했다.

 송현수·황석하 기자 hsh0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