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법무부는 때리고 청와대는 달래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를 두고 청와대와 법무부가 11일 다른 반응을 내놓으면서 가상화폐 시장과 투자자 사이에 일대 혼란이 벌어지고 있다.

법무부의 거래소 폐쇄 강경 발언에 1750만 원대로 떨어졌던 비트코인 가격은 거래소 폐쇄가 확정안이 아니라는 청와대의 발표가 나오면서 2000만 원선을 회복했다.

법무장관 신년 기자간담회
"거래소 폐쇄 '법 제정' 검토"
이후 靑 "확정안 아냐" 무마

오락가락 발언에 시장 혼란
하루 동안 관련 주가 '요동'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오전 11시까지만 하더라도 2100만 원에 거래되며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였지만, 정오를 기점으로 급락하기 시작했다.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이날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까지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상화폐에 대한 우려가 굉장히 커 법무부는 기본적으로 거래소를 통한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하는 법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힌 직후였다.

여기다 경찰이 국내 상위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원을 도박장 개장 등의 혐의로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고, 국세청도 10일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을 상대로 현장조사를 벌이는 등 정부 각 부처나 수사당국이 가상화폐 시장을 다각도로 압박했다.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오후 3시 기준 1751만 원까지떨어졌다.

주식시장의 가상화폐 관련주들도 이날 무더기 하한가를 기록했다. 우리기술투자(-30.00%), 비덴트(-29.96%), 에이티넘인베스트(-29.95%), 옴니텔(-30.00%), SCI평가정보(-29.92%), 대성창투(-30.00%) 등 가상화폐 관련주 대부분이 무더기로 하한가를 기록했다. 또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지분을 보유한 카카오는 이날 9000원(6.05%) 내린 14만 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가상화폐 투자자의 반발이 불거졌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거래소 폐지를 규탄하는 내용의 청원이 폭주하며 한때 서버 접속 장애가 일어났다. 그동안 가상화폐 및 암호화폐 관련 청원만 해도 1300건에 육박했다. 지난달 28일 올라온 '가상화폐 규제 반대' 청원은 이날 법무부장관의 거래소 폐쇄 발언 이후 참여자가 4만 명을 넘었다.

청와대가 이날 거래소 폐쇄가 확정안이 아니라고 밝히면서 분위기는 반전됐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암호화폐 거래소 폐지와 관련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발언은 법무부가 준비해온 방안 중 하나이지만 확정된 사안이 아니다"라며 "각 부처의 논의와 조율과정을 거쳐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유보적인 태도에 비트코인 가격은 곧바로 2000만 원대를 회복했다. 이날 오후 5시 40분 기준 비트코인은 2027만 5000원에 거래됐다.

김영한 기자 kim01@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