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한반도에서 전쟁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 서대청에서 열린 MOU 서명식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4일 한반도에서의 전쟁 절대 불가와 한반도 비핵화 원칙에 합의했다.

두 정상은 이날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가진 정상회담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4가지 원칙에 합의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시진핑 주석 정상회담
한반도 평화 4대 원칙 합의

양 정상이 합의한 4대 원칙은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절대 용납할 수 없고 △한반도의 비핵화 원칙을 확고하게 견지하며 △북한의 비핵화를 포함한 모든 문제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며 △남북한 간의 관계 개선은 궁극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다. 두 정상은 양자 방문 및 다자 정상회의에서의 회담은 물론 전화 통화와 서신 교환 등 다양한 소통 수단을 활용해 정상 간 핫라인을 구축해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시 주석을 평창 동계올림픽에 초청했으며 시 주석은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역사적으로 한중 양국은 서로 문호를 개방하고 교류·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을 때 공동의 번영기를 구가할 수 있었다"며 "수교 이후의 역사를 보더라도 양국은 일방의 경제 발전이 서로에게 도움을 주며 상승작용을 일으키는 관계에 있다"고 언급했다. 시 주석은 "중한 관계와 한반도 정세는 관건적인 시기에 처하고 있다"며 "우호적이고 가까운 이웃 협력자로서 지역의 평화 수호와 공동 발전을 촉진하는 면에서 광범위한 공동 이익과 넓은 협력의 비전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