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기업, 서울국제발명전시회 금·은 싹쓸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금·은메달을 받은 미승씨엔에스검사의 발명품들. 미승씨엔에스검사 제공

포항 지진 이후 콘크리트 건물이 속절없이 무너진 것을 보고 몇몇 사람들은 '철근만 제대로 들어갔어도…'라는 탄식을 내뱉었다. 그동안 공사는 콘크리트로 덮어버리면 철근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알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부산의 중소기업인 미승씨엔에스검사㈜가 개발한 MINI 레이더 때문이다. MINI 레이더를 이용하면 영상으로 콘크리트 내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철근을 빼먹는 '날림 공사'를 막을 수 있는 셈이다. 

부산 미승씨엔에스검사㈜
말뚝건전도·MINI 레이더
세계서 기술력 인정 받아

미승씨엔에스는 이 기술로 지난달 30일부터 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7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디자인 부문 은메달을 받았다. 이것은 시작에 불과했다. 발명특허 부문 금메달과 은메달도 미승씨엔에스의 몫이었다.

서울국제발명전시회는 30개국에서 16개 산업분야 총 633개의 제품이 출품될 정도로 권위가 있는 전시회다. 국제 규모의 대회에서 부산의 중소기업이 금상과 두 개의 은상을 휩쓴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발명특허 부문에서 금메달을 받은 '초음파를 이용한 말뚝건전도 시험기'는 지름 3m 말뚝의 건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전 세계에 유일한 기술이기도 하다. 실제로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 다리에 사용된 철근을 미승씨엔에스검사가 진행하기도 했다.

발명특허 부문 은메달도 미승씨엔에스의 차지였다. '무선을 이용한 구조물 변형장치'인데 이는 교량, 터널, 대형건축물, 댐 등 중요시설물에 센서를 부착하면 이에 대한 위험도를 예측해 보강공사 시기, 교체 시기 등을 알려주는 기술이다.

미승씨엔에스 김승 대표는 "우리 기술력으로 시설물 안전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장병진 기자 joyfu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