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열전] 2017 세계 인공지능바둑대회 결승전-버그에 가까운 어처구니없는 실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 딥젠고(일본) ● CGI(대만)

본보에서는 인공지능바둑에서는 보기 힘든 역전이 일어난다. 인간의 바둑에서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어처구니없는 역전이다. 알파고가 이세돌과의 4국에서 보여준 패착처럼 '버그'라고 표현할 길밖에 없는 헛수가 등장한다.

흑75가 추상같이 내려앉자 아직 한 집도 만들지 못한 백으로서는 일단 76으로 도망이다. 여기서 CGI는 어떻게 공격 루트를 찾아갈지 골몰하다 흑77로 한 점을 끊고 본다. 그런데 백78, 80으로 끊어 간 딥젠고.

순간 이게 무슨 조화인지 어리둥절하다. 딥젠고가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한 것이다. 선수가 아닌 곳을 끊어 갔으니 CGI는 횡재한 셈. 흑이 계속해서 81로 살아오니 앞서 끊어 둔 백80이 민망해진다. 급수로 말한다면 5급 정도만 되어도 실수하지 않을 부분에서 범한 큰 실수였다.

백80은 일종의 버그랄까. 결국 백82로 사는 형태는 갖추었지만, 하변 백 집이 모조리 사라지고 오히려 흑 집이 만들어진 상황이어서 흑을 든 CGI가 승리가 유력해진다. 상전벽해도 이런 상전벽해가 따로 없다.

흑83으로 건너는 사이 한 수를 번 딥젠고는 백86으로 한눈을 만들면서 급한 불은 끄고 본다. 백88로 일단 흑 진을 부수는 작전으로 나가보았지만 역시 흑89를 선수하고 흑91로 잘라 버리니 또 백이 당했다.

이런 깜짝 놀랄 만한 일이 다 있는가. 이름도 처음 듣는 대만의 CGI가 세계최고수 인공지능이 될 찰나다.

진재호 바둑평론가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