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리츠 올집 부동산 종합서비스] 임대관리·세무·청소·공동구매… '집의 모든 것' 해결 척척박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성리츠의 올집 생활서비스와 sk텔레콤의 인공지능을 결합한 대티역 스마트W 아파트. 경성리츠 제공

부산지역 중견건설업체인 ㈜경성리츠는 기존 부동산 업계에 신개념을 도입해 관심을 끌고 있다. 올집 부동산 종합서비스가 그 것이다. 단순히 아파트를 짓고 분양한다는 개념을 떠나 주거 생활 전반에 요구되는 청소와 이사, 세무, 중개 및 임대 등 아파트와 관련된 모든 분야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획기적인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최근 부동산 업계에서 가장 '핫 한' 올집 부동산 종합서비스와 관련해 경성리츠의 채창일(사진)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소유→거주, 패러다임 변화 반영
다양한 고객 요구에 IT 기술 접목
부동산 관련 통합 플랫폼 만들어

P2P금융, 부동산 담보대출 연결
'올집' 결합한 대티역 스마트W
입주민 마음까지 돌보는 서비스


"올집 부동산 종합서비스는 무엇?"

-올집은 '집의 모든 것'이라는 의미로 주거 생활 전반에 요구되는 청소, 이사, 세무, 중개 및 임대관리, 가사·육아 도우미, 세탁, 금융, 주거 전용 공유차량, 공동구매, 관리비 납부, 결재 등을 간단하고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IT기술을 접목한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 플랫폼 입니다. 또한 바로홈인임대(임대사업자의 단기 공실과 초 단기 주거를 원하는 수요를 매칭하는 플랫폼), 부동산 P2P 대출, 인공지능 공유주택 개발 및 도심재생 사업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포함돼 있습니다. 모든 서비스는 플랫폼을 통해 협업하고 전문적·분업화 된 네트워크 기업들이 본질적인 서비스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올집부동산 플랫폼 기획 동기는?"

-부동산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주거의 형태는 소유보다도 거주로 바뀝니다. 인구통계학적으로는 지속적으로 1~2인 가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가사와 관련된 일이 많습니다. 한 번 이사라도 하려면 중개, 입주 청소, 세금, 금융 등 알아보고 결정해야 할일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따라서 고객이 관련된 서비스를 받기 위해 여러 업체들을 개별적으로 접촉하는 대신 원스톱으로 처리해 줄 기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만한 전문화된 기업과 전문 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런 업무를 처음부터 끝까지 원스톱으로 책임을 질 전문화된 업체를 통하여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고객들은 믿고 맡기고 영세한 이사, 청소, 가사도우미 업체들의 원가도 낮추면서 서비스에만 전념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과 업체 둘 다 도움이 되는 시스템을 고민한 결과 이것을 표준화시키고 IT 기술을 접목해 신속하고 간단하게 처리할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올집 종합 부동산서비스를 기획하게 됐습니다. 여기다 임대관리 및 방 찾기, P2P대출, 도심재생 개발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추가하여 O2O(온라인과 오프라인)서비스를 통해 지속가능한 사업을 추가하고 이 모든 사업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되게 만들었습니다.회사입장에서는 입주도 원활해져서 자금 회수면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영세 서비스 업체 또한 그동안 취약했던 고객확보,응대,대금결제등에서 벗어나 본질적인 서비스만 제공할수 있어서 수익성도 좋아졌습니다. 앞으로는 우리가 짓는 아파트에 입주 할때에는 이런 서비스까지 제공할 예정입니다.

"올집 플랫폼의 기대효과는?"

-'올집생활서비스'는 체계화된 시스템(플랫폼)을 통해 영세한 생활서비스 업체들을 네트워킹하여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고, 소비자에게 원스톱의 차별화된 종합서비스로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따라서 고객과 네트워크 기업들을 이어주는 탐색비용이 줄어들고 업체의 영업활동, 견적산출, 고객응대, 결재 등에 들어가는 고정비용과 고객과 업체의 미스 매칭을 줄여줍니다. 또한, 취업·실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과 장년층들에게 전문적이고 표준화된 교육을 통해 일자리를 제공해주며 고객들에게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줍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여가시간을 확보하고 영세 네트워크 기업은 경쟁력을 갖춰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는 갈등을 줄여주고 투명한 거래질서를 확보 할수 있습니다.

"올집의 P2P금융(개인 간 대출) 어떤 것?"

-올집에서 기획하고 컨설팅하여 관리하는 공유주택 등의 부동산 개발 사업의 경우 P2P금융(개인 간 대출)을 통해 부동산 담보 대출도 연결할 생각입니다. 요즘 부동산 관련 P2P업체의 부실로 많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P2P업체 부실의 가장 큰 이유는 부동산 및 건설, 분양, 관리에 전문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택을 전문적으로 시행.시공,분양,임대관리를 하는 회사에서 평가하고 기획단계에서 마무리까지 컨설팅등을 한다면 사업의 성공 확률은 훨씬 높을 것입니다. 또한 문제 발생 시에는 직접 사업을 인수하거나 마무리할 수 있는 구조가 된다면 지금까지 문제가 되고 있는 P2P대출로 인한 부실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일본 대형 주택임대관리회사와 업무협약?"

-일본에서 주택을 50만 채 정도를 관리하고 있는 '레오팔레스'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레오팔레스는 도심지 내 토지주들을 설득해서 임대주택을 짓고 임대관리권을 가져 옵니다. 건축을 하기 위한 금융도 연결하고 시공 및 임대관리도 직접 해주기 때문에 토지주들은 안정적으로 임대사업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은행 대출 상환도 장기로 30년 정도 되며 그 기간 동안 임대료도 안정적으로 지급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토지를 팔거나 상속할 때에는 세금이 많지만 임대전문 관리 회사를 통해 임대건물을 지어서 관리권만 넘긴다면 임대건물도 손 쉽게 짓고 보유하면서 재산도 지키고 수익도 낼수 있으니 토지소유자의 만족도는 아주 크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국민들의 주거복지를 위해 정책적인 금융상품을 만들고 이런 전문 임대관리 기업을 육성한다면 한번에 많은 사회적 문제를 해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레오팔레스는 우리가 지향하는 종합부동산 회사입니다.

"부산 최초 '올집'+'IoT시스템'으로 관심?"

-대티역 스마트W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을 넘어 올집 생활서비스를 결합한 아파트입니다. 그리고 입주민의 정신, 신체, 마음을 케어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적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마음과 정신건강을 케어하기 위해서 입주할 때 입주 청소, 이사, 등기 및 세금, 금융 등의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입주 후에는 가사 및 육아도우미, 세탁, 공유차량 제공, 관리비납부등을 O2O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신체건강을 위해서는 사우나. 휘트니스,GX, 북카페 등을 통해 입주민의 건강을 꾸준히 관리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입주민들과 정기적으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하여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을 높여나갈 것입니다. 올집종합부동산 서비스에서 임대관리전문기업 진출 기념으로 도시형아파트와 오피스텔의 경우 10년까지 임대관리를 통해 확정임대료를 보장을 하는 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동대신역 스마트W
"앞으로의 개발 계획이 있다면?"

-동대신동 동아대학교 및 부산대학교 병원 인근에 공유주택을 짓고 있습니다. 내년 12월에 입주 예정입니다. 2~11층까지는 1~2인 주거용이고, 13~15층까지가 공유주택으로, 외국어를 좋아하는 사람,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 동호회 회원들이 주거하는 공간입니다.

1층에는 전기 공유자동차와 충전시설을 갖추고 올집 파트너가 상주하여 건물을 전문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11층에는 북카페에서 식사도 제공 및 휴식을, 회의실에서는 스터디와 연구가 가능한 공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15층 옥상정원에는 이들을 위한 바비큐 파티장도 만들어 이들이 자연스럽게 문화를 교류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1~2인 가구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주거공간으로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내년에는 송도 암남동에 우리의 꿈과 목표가 담긴 아파트 및 복합 주거용호텔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김진성 기자 paper@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