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새 책] 왕이라는 유산 外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왕이라는 유산

조선의 21대 왕인 영조는 '탕평책'과 '아들(사도세자)을 죽인 임금'으로 잘 알려져 있다.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인 저자는 요순 정치론과 탕평 정치, 균역법과 사도세자 등 영조와 그 시대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국의 전통문화와 조선 시대 정치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명쾌한 분석을 내놓는다. 김자연 지음/김백철·김기연 옮김/너머북스/448쪽/2만 5000원.

■한국 자본권력의 불량한 역사

한국의 재벌은 오래전에 옥스퍼드를 비롯한 전 세계 유명사전에 'CHAEBOL'이란 고유명사로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이 책은 한국 재벌의 역사적 연원을 해부한다. 일제 강점기와 미 군정 시기, 군사독재 정권하에서 재벌이 어떻게 마피아보다 더 사악한 '범죄집단'으로 커 왔는지를 분석한다. 안치용 지음/내일을 여는 책/264쪽/1만 6000원.

■명랑한 외출

가족과의 시간은 돈으로도 살 수 없어 외로운 기러기 아빠, 아이와 현실 사이에서 아이를 포기하는 미혼모, 모국의 품에 끝내 안기지 못한 한국계 입양아…. 부산의 정서를 품은 김민혜 작가의 첫 소설집이다. 범어사와 해운대, 아쿠아리움 등 낯익은 장소를 배경으로 심리적 절벽에 이른 인물들의 모습이 그려진다. 김민혜 지음/산지니/238쪽/1만 3000원.

■지구 위에서 본 우리 역사

지난 세기말부터 실증주의 역사학이 한계를 드러내면서 글자로 남아 있지 않아도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콘텐츠를 중시하는 역사관이 주목을 끌어왔다. 기후변화 같은 지구환경의 변화가 인류 역사, 특히 한반도를 둘러싼 동아시아사에 끼친 영향을 구체적 자료를 토대로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책이다. 이진아 지음/루아크 출판사/236쪽/1만 4000원.

■현대 사회를 읽는 질문 8

일반인들에게 철학, 특히 현대철학은 어렵기만 한 존재이다. 이 책은 개념과 주장 중심의 기존 철학서와 달리 '감시 사회' '로봇' '복제' 등 사회적 이슈를 철학과 연결지어 가치 판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일본에서 출시 3개월 만에 4만 부가 판매된 베스트셀러라고 한다. 오카모토 유이치로 지음/지비원 옮김/글담출판사/240쪽/1만 3000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