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우수식품제조사협회 김종신 상임부회장 "부산 식품업체 우수성 인정받고 싶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식품 제조·유통업을 튼튼하게 키우고 싶습니다."

지역 고품질 두부 제조업체 이앤에프 임원으로 일하며 학교·단체 급식 시장에서 대기업 횡포에 어려움을 경험한 김종신(사진) 씨. 질 좋은 재료로 위생 기준을 충족시키며 안전하고 맛있는 식품을 만드는 지역 식품업체들이 자본력 풍부한 대기업 앞에 무릎 꿇는 사례는 실제 심심찮게 목격된다. 문제는 그 실패 경험이 씁쓸하고 분한 개인사의 한 페이지로만 사그라지는 데 있다. 김 씨는 달랐다.

대기업 횡포 맞서 협회 창립
수제맥주 안주·커피사업 준비
안심급식지원센터 설립도 꿈

지역 식품 제조업체들을 찾아다니며 연대 모임을 주창했고 2014년 협의회 활동을 시작해 지난해 28개 업체가 참여하는 ㈔부산우수식품제조사협회가 창립됐다. 미역·다시마 가공과 천연 조미료 제조업체로 유명한 ㈜석하 서만석 대표가 회장을 맡았고, 김 씨는 상임부회장을 맡아 회원사 전문 인력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팀을 이끌며 사업 기획에 전력을 쏟는다.

지난달 부산국제음식박람회에서 회원사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 경연을 연 것을 비롯해, 관광객들이 부산을 대표하는 우수 식품을 한꺼번에 맛볼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부산은 수제맥주와 커피로도 전국 어느 도시보다 경쟁력이 있거든요. 내년에는 수제맥주와 커피 관련 사업도 펼쳐 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 부회장은 수제맥주에 어울리는 안주를 개발하고, 수입 커피 원두 대부분이 부산항으로 수입되는 지리적 이점을 살려 토착 로스팅·가공 업체를 육성해볼 생각이다.

또 하나의 꿈은 안심급식지원센터 설립이다. 단순히 학교 급식 안전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 식품 제조·유통·케이터링 업체들이 대기업이나 다른 대형 업체에 휘둘리지 않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거점이 바로 안심급식지원센터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김 부회장은 "전국 중소 식품 제조·유통업체들의 연대 조직 논의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데, 부산에 안심급식지원센터가 만들어지면 수도권이나 다른 지역 업체와 소비자들이 지역 우수 제조업체와 유통·케이터링 업체들의 상품을 한눈에 보고 선택할 수 있는 전시장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지역 식품산업 뿌리가 튼튼해지면 줄어드는 일자리 문제와 고령화 문제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김 부회장은 내다봤다.

지역 식품업체 수천 개 중에 '우수'라는 이름표를 붙일 수 있는 자격은 어떻게 부여된 것일까. "저희는 업종과 분야가 다양해 단일한 기준으로 심사를 할 수는 없습니다. 기준으로 삼는 것은 정직과 위생안전, 경영자의 마인드, 이렇게 딱 3가지입니다."

현재까지 회원사 자격 시비가 불거지지 않는 것은 이 간단해 보이는 세 가지 조건의 심사가 꽤 깐깐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국 어디 내놔도 자랑스러운 식품업체가 부산에 꽤 많다는 것을 시민들이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익은 사유화하고, 위험은 사회화하는 시대. 김 부회장의 이야기를 들으며 실패와 고난을 공유하고 공생과 공동의 이익을 모색하는 움직임이 다른 분야에도 널리 퍼졌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 TV 여행프로그램 이름처럼 '뭉쳐야 뜬다'니까.

글·사진=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