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 비만과 체형교정 다이어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아무리 살을 빼도 작아지지 않는 내 다리는 왜?

(사진제공:고든몸한의원 서면점)

• 다이어트와 부분 비만

나이를 불문하고 다이어트에 대한 필요성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소아나 사춘기 때는 비만으로 인한 성조숙증을 예방하여 바른 성장을 위해서, 젊은 세대에게는 탄탄한 몸매와 라인을 위해서, 중장년층에게서는 성인병을 예방하고, 무릎 관절염과 허리디스크를 치료하기 위해서 다이어트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이조절을 통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관건이며, 적당한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시키면서 대사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똑같이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특정 부위가 다른 부위에 비해 두드러지게 커 보이거나, 살이 잘 안 빠지는 경우에는 부분 비만일 가능성이 높다. 이때는 자신의 체성분 분석 외에도 전체적인 척추와 골반 밸런스의 문제에 따른 체형불균형 가능성을 생각해봐야 한다.

또한 일자목이나 굽은 등 휜 다리와 골반 불균형 등으로 인해 다이어트를 해도 몸매 라인이 좋지 않거나 일상생활에서 비만과 함께 목,허리 부위의 근골격계 통증이 동반된다면 척추와 골반을 교정하는 것이 필히 필요하다.

• 하체 비만과 체형

하체 비만이란 상대적으로 상체나 다른 부위에 비해 하체가 커 보이거나 그 부위의 살이 잘 안 빠지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하체 비만은 하체로 순환이 원활치 않으면서 지방이 과다 축적 된 것인데, 이 순환을 막는 원인이 체형불균형인 경우가 많다.

골반은 하지와 몸을 잇는 중요한 골격 기관으로 만약 골반이 틀어진다면 하체 순환에 지장이 생기고, 발의 아치가 무너지면서 다리 근육이 잘 뭉치면서 피로감도 심해지고, 다리가 잘 부을 수 있기 때문에 노폐물과 지방의 축적이 쉽고, 이에 따라서 하체 비만이 생기기도 쉬워진다.

뿐만 아니라 골반의 틀어짐이나 휜 다리 등으로 인해서 체중 감량을 해도 원하는 몸매를 가지기 힘들 수 있다. 체중은 적은데도 상대적으로 골반은 벌어지다보니 하체까지 전체적으로 커보일 수 있고, 다리가 휘고 엉덩이나 다리의 라인이 울퉁불퉁할 수 있다. 심지어는 엉덩이, 허벅지, 무릎뒷쪽, 종아리, 발목 부분의 살이 축쳐보일 수도 있다.

하체 비만도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 체지방이 상대적으로 높으면서 하체 또한 비만인 경우가 있다. 체성분 검사를 해봤을 때, 근육량은 적고, 체지방량은 많으면서 하체의 사이즈 또한 큰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은 전체적인 체지방 감소를 위한 치료가 필요하다.  
- 사이즈는 크지 않지만 하체 라인의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다. 골반이 틀어지고, 하체 라인이 바뀌면서 다리나 엉덩이 근육들의 경직 혹은 약화가 나타나면서 특정 부위의 살이 처지고 라인이 무너진 것이다. 이때는 근육 문제를 유발하는 체형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부분적으로 체지방을 분해시키는 치료가 필요하다.
- 골반과 발의 영향으로 인해 림프 순환에 장애가 생겨 다리가 붓는 타입이 있다. 이때는 발의 아치를 살리고, 림프순환을 원활히 해서 부종을 없애는 치료가 필요하다.
- 전체적으로는 마른 편이나 골반이 틀어지고, 다리가 휘어서 하체가 커보일 수 있다. 이러한 사람은 체형 문제로인해 하지가 비대해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교정치료가 필요하다.

• 하체 비만의 치료

부산 서면에서 추나요법을 통해 체형교정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고든몸한의원 전응진 원장은 "체형교정과 다이어트를  병행하는 일은 효과적인 체중감량과 예쁜 몸매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보다 효과적인 체형교정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체지방과 근육의 비율이라든지, 부종의 유무, 골반의 틀어진 정도나 발의 아치 상태,  다리가 휘어있지 않은 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지 않고 감량을 한다면 체지방은 줄어들 수 있지만, 효과적으로 감량할 수 없고, 부분 비만, 마른 비만, 틀어진 체형 등으로 예쁜 하체 라인을 가지기는 힘들 수 있다"라 전했다.

그리고 전 원장은 "한방에서는 다이어트 한약을 통해 효과적으로 체중감량과 지방연소, 식욕억제를 합니다. 또한 부종이 있는 경우에는 한약을 통해 림프 순환을 원활케 할 수 있어서 부종이 빠지면서 사이즈 또한 크게 축소 될 수 있다. 또한 하체 중 국소적으로 지방이 축적된 부위에는 지방분해전침 혹은 매선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지방을 분해하고 사이즈를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체형교정 다이어트의 핵심은 추나요법이다. 틀어진 척추와 골반을 바로 잡으면 하체의 순환이 원활해져서 하체의 지방 축적을 막을 수 있으며, 뭉친 근육은 풀고, 약해진 근육은 강화시키면 살이처지거나 라인이 무너지는 것 또한 해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분들은 대개 골반 및 허리의 통증과 다리의 통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형교정 다이어트를 하면서 근골격계 통증 또한 해결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라 설명했다.

끝으로 전응진 원장은 "물론 체형교정다이어트에서도 식이조절과 운동은 빼놓을 수 없다. 더불어 체형적인 불균형을 막기 위해서는 다리를 꼬는 자세나 짝다리를 짓는 자세 등 생활습관에 걸쳐서 나쁜 자세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다리 근육은 항시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되, 걷기, 자전거타기, 스쿼트와 같이 하체 근력과 엉덩이를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디지털미디어본부 news@busan.com 도움말=전응진 고든몸한의원 원장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