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북항 통합개발 방향] 북항 6대 권역 특화·육상 5대 권역 연계 개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가 올해 말까지 확정할 '부산항 북항지역 통합개발 기본구상(안)'의 밑그림이 처음으로 나왔다.

해양수산부는 3일 오후 3시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민간 중심의 지역협의체(총 32명) 출범식과 함께 '부산항 북항 통합개발 관련 추진상황 보고회'를 갖고 '부산항 북항지역 통합개발 기본구상' 방향을 처음으로 제시한다.

상업지 축소 공공용지 확대
난개발 방지 방안도 마련
지역협의체 의견 수정·보완
기본구상안 최종 확정 방침

해수부는 이날 보고에서 항만, 철도, 원도심과의 상생발전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현행 법령에서 사업 실현 가능한 개발방향을 제시할 방침이다.

이번 북항지역 통합개발 기본구상 방향은 '글로벌 신해양산업 중심지 육성'을 목표로, 시·공간적 범위와 내용적 범위를 처음으로 공식 제시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우선, 기본구상 방향과 관련해 해수부는 시간적 범위를 2030년 전과 후로 구분하고, 현 정부 임기 동안의 세부 실행 로드맵을 제시할 방침이다.

북항지역 통합개발 기본구상 방향은 공간적 범위를 부산항대교 내측과 외측으로 구분하고, 6대 권역 특화 및 5대 권역 연계 등 콘셉트로 개발한다.

6대 권역은 부산항대교를 기준으로 내측에 위치한 북항1단계(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일대), 자성대부두, 우암부두, 철도부지(철도시설 재배치) 등 4개 권역(사업)과 외측에 위치한 신선·감만부두, 영도지역 등 2개 권역(사업)으로 나뉜다.

해수부는 부산항 내측의 △북항1단계 △자성대부두 △우암부두 △철도부지 등 4개 권역(사업)은 오는 2030년까지 개발 사업을 완료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대신, 부산항대교 외측에 위치한 신선·감만부두와 영도지역 등 2개 권역(사업)은 2030년 이후 착수하는 중장기 개발 사업으로 넘기기로 했다.

나아가 원도심, 부산역 주변, 3개 혁신도시(문현·동삼·센텀) 등 5개 권역을 연계해 북항 통합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방침이다.

북항지역 통합개발 사업의 최대 걸림돌로는 난개발 문제가 꼽힌다.

해수부가 이날 보고회에서 개별사업 간 연계부족에 따른 유치시설 중복·과다 등 '난개발 우려'를 공식 제기하기로 한 것은 이같은 배경에서 출발한다.

북항·자성대부두·해양클러스터(해수부·부산시·부산항만공사), 철도시설 재배치(국토부·부산시·철도공사), 부산역 주변 도시재생사업 등이 난개발 우려를 낳는 주요 사업이다.

해수부에 따르면 북항 1단계(153만㎡), 자성대부두(159만㎡), 철도부지(29만㎡) 등 주요 3개 사업은 개발면적이 총 341만㎡으로, 이 가운데 31%인 106만㎡가 상업·업무시설로 개발될 예정이다. 특히 철도부지와 자성대부두 사업은 상업·업무시설 비율이 전체 개발면적의 각각 60.9%, 32.5%로 북항1단계(24.3%) 사업보다 월등히 높다.

호텔, MICE, 오피스, 쇼핑몰 등 주요 기능 및 도입시설 중복 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다.

해수부는 국토부, 부산시 등과 협력을 통해 상업용지를 줄이고 공공용지를 늘리는 쪽으로 난개발 방지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서는 해수부, 국토부, 부산시 등 3개 기관의 협력이 절대적이다.해수부는 지역협의체에서 제시된 의견은 기본구상안 초안에 반영하고 12월 초 시민대토론회와 관계기관 협의 등 수정·보완 과정을 거쳐 12월 말께기본구상안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정성기 해수부 항만지역발전과장은 "지역주민, 전문가,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실행력이 높은 '북항지역 통합개발 기본구상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