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 한방-쑥뜸의 효능과 치료] 면연력 강화와 남성 전립선 건강에도 쑥뜸 치료가 효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강재훈 맑은누리한의원 원장

Q : 설사가 잦고 아랫배가 항상 차가운 것 같습니다. 쑥뜸이 도움이 되나요?

A : 뜸 치료란 쑥이나 다른 약물을 인체의 중요한 혈 자리에 놓아 열을 내게 해서 몸의 경혈과 경락을 자극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치료다. 쑥뜸의 효능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면역력 강화, 집중력 향상 및 불면증에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 피를 맑게 하고, 남성은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 상하 기운을 잘 소통되게 함으로써 남성 전립선에도 도움을 준다. 그리고 여성의 자궁에 스며있는 습하고 찬 기운을 몰아내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을 완화하는 데에도 좋은 치료다. 피부에 활력과 윤기를 주기도 하며 간 기능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쑥뜸은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사용된다. 주로 몸의 순환장애와 관련이 있고 허리 통증, 섬유 근육통, 발바닥 통증,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통풍, 관절염, 부종, 퇴행성 관절염, 어혈, 관절 근육 신경염, 좌골신경통, 동맥경화증, 손과 팔목의 통증, 목 디스크 질환, 종아리 통증 등 여러 통증이나 질환에 쓰이는 치료법이다.

이 같은 쑥뜸을 통해 다른 방법으로 고치기 힘들었던 고질병이나 만성질환을 고치는 경우가 많다. 쑥이나 약초가 타들어 가면서 혈 자리에 온열 자극이 오게 되면 이러한 작용이 기혈을 소통시키고 경락을 순행해 약기를 북돋운다. 또 면역력을 강화시켜서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현재 어떤 질병을 갖고 있다면 그 진행을 늦춰준다. 뜨거운 뜸이 결국 인체의 양기를 살려 기혈을 원활하게 해주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과 자생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갖고 있다.

전립선 치료에는 전립선 청소를 통해 방광과 요도, 전립선의 염증 상태를 가라앉혀서 배뇨의 불편함을 없애주고 한약 복용과 약침, 체질침과 함께 쑥뜸 치료를 꼭 병행해줌으로써 장기의 기능 강화, 기혈 순환, 체질 부조화 등을 바로잡아주게 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