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연락두절 에이즈 감염인 다수, 관리·홍보 강화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수일 전 20대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보균 여성의 성매매 사실이 본보에 단독보도 되면서 파문이 일었다. 부산 전역에서 스마트폰 채팅 앱으로 '조건만남'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매수남에 대한 추적은 물론 보균 여성에 대한 평소 연락이 쉽지 않았다고 한다. 보건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감염인의 불법적인 성매매 등에 대해선 강력 차단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경찰은 에이즈에 걸린 뒤 상습적으로 성매매를 한 혐의(후천성면역결핍증예방법 위반)로 A 씨를 구속했다. 올 5월부터 부산 전역에서 채팅앱을 이용해 성매수남들과 만나 수십 차례 성관계를 가진 혐의다. 경찰은 성매수남들이 에이즈 보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이들을 쫓고 있다. 경찰은 해당 여성의 성매매 사실을 인지하고 3차례 출석 통보를 보냈으나 불응하자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긴급 체포까지 동원해야 했다.

A 씨는 2010년에도 성매매를 한 혐의로 구속돼 징역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A 씨는 부산시 에이즈 감염인 800여 명 중 유일한 '집중관리 대상'이었다는 것이다. 지역 보건소 면담에서 "성매매를 한 적이 없다"고 거짓 진술하면 그만이었다. 하나마나한 관리 아닌가.

성매수를 한 것으로 의심되는 남성들이 성매매 사실을 부인할 경우 에이즈 감염 검사를 강제할 수는 없어 경찰의 '에이즈 확산 방지'가 허술하다는 지적을 받는다. 부산시와 보건소도 A 씨가 과거 성매매 전과가 있어 집중관리 대상으로 매년 5~8회 상담 등을 진행했지만 성매매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 에이즈 감염인 관리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틀리지 않는다. 부산지역에서는 에이즈 감염인의 10%인 80명이 연락두절 상태다. 일부에서는 인권문제를 걱정하며 지원과 홍보를 강화하라고 한다. 감염인의 인권과 이웃의 건강 보호를 동시에 추구하는 게 옳다. 치료 홍보와 관리, 에이즈 감염을 초래하는 불법행위에 대한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