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추적] 부산 에이즈女 성매매 파문…"에이즈女 성매수남 찾아라" 경찰 추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본보 취재진이 19일 직접 가입한 랜덤채팅 어플 창. 20대 부산 여성을 가장해 가입한지 20분도 지나지 않아 조건만남을 암시하는 메시지가 쏟아졌다.

20대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감염 여성의 부산 전역 성매매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경찰은 성매수남 숫자가 10~20명 사이로 밝히고 있지만 성매수남이 더 많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통화기록 확인해 소환 방침
성매수 부인·검사 거부 땐
현행법상 강제 수단 없어
추가 성관계 땐 확산 무대책

'집중관리대상' 관리 허술
"랜덤채팅 규제" 한목소리

■성매수남 잡을 수 있나?

부산 남부경찰서는 "20대 에이즈 여성 A(27) 씨의 스마트폰, 동거남 스마트폰 등 3대의 통화기록을 확인해 성매수남 소환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경찰은 3대의 스마트폰에서 지난 5월~8월 사이 통화기록을 일일이 확인해 성매수남으로 추정되는 남성을 소환한다는 방침이다. A 씨가 조건만남을 위해 썼던 랜덤채팅 어플의 경우 디지털 포렌식(스마트폰 복원 절차) 결과 채팅 내역이 모두 지워져 복원이 불가능했다.

경찰은 통화기록으로 끝까지 성매수남을 추적한다는 입장이지만, 성매수남들이 조사에 제대로 협조하지 않을 경우 성매수남 조사 자체가 자칫 미궁에 빠질 가능성도 있다. 또 수사 자체를 넘어 혹여나 에이즈에 감염된 성매수남들이 이후 추가로 성관계 등을 했을 경우 에이즈 감염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수 있다.성매수남들이 성매수 사실을 부인하고 에이즈 검사 등을 거부할 경우 현행법상 강제할 수단이 없다는 점도 수사에서 우려되는 부분이다.

■범죄의 온상 '랜덤채팅'

A 씨가 '조건만남' 수단으로 사용한 '랜덤채팅'에 대한 적극적인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랜덤채팅 어플에서는 별도의 신분 확인 없이 성매매가 버젓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보 취재진은 19일 오후 3시께 랜덤채팅 A 어플에 가입했다. 가입 과정은 매우 간단했다. 어플 가입 과정에 필요한 것은 '성별' '나이' '지역' '닉네임' 뿐이었다. 개인정보확인 등의 절차는 없었다. 조건만남의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24세 부산 거주 여성'으로 가입했다. 가입 후 20분 만에 쪽지만 11통이 쏟아졌다. 쪽지의 내용은 '얼마면 되나요?' '부산매너 원합니다' 등이었다. 그 중 한명과 채팅을 시작하자 '대실 같이 있고 15안되나요?'라는 직접적인 만남 제안이 들어왔다. A 씨가 마음만 먹으면 남성들과 조건만남을 진행할 수 있는 구조인 것이 쉽게 확인됐다.

남부경찰서 이구영 수사과장은 "닉네임만 입력한 뒤 손쉽게 할 수 있는 채팅 어플은 범죄 수단으로 전락하지 오래다"며 "랜덤채팅 어플이 추적도 쉽지 않아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에이즈 여성 성매매 막을 수 없었나?

A 씨가 부산시의 유일한 에이즈 '집중관리 대상' 환자임에도 왜 제대로 된 관리가 돼지 않았느냐는 질타도 이어진다. 부산시와 경찰은 성범죄에 연루된 보균자의 경우 전과 내역이나 출소 상황 등을 공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건소에서도 A 씨의 전과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현행법 상 A 씨의 동선이나 성매매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A 씨의 말 뿐이다. A 씨가 거짓말을 할 경우 상담, 보건 교육 등의 집중 관리 절차는 형식적인 절차에 그치고 만다. 현행법 상 에이즈가 '고 위험 질병'은 맞지만 국가에서 이들을 관리하는 것은 의료비 지원을 위한 절차이지 감독의 절차가 아니기 때문이다. 집중관리 대상자에 대해 더 자주 상담을 하고 교육을 할 뿐 이들의 위치 추적이나 동선 추적 등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부산시 건강증진과 감염예방팀 관계자는 "A 씨는 집중관리 대상이었지만 보건소에서는 약값 지원, 에이즈 약 복용 여부 등을 확인하는 방법 이외에 할 수 있는게 구조적으로 없다"며 "에이즈 환자의 동선을 24시간 감시할 수도 없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고 말했다. 글·사진=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