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동연 양산시장 '측근 비리 감사' 지시 왜 내렸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나동연 양산시장이 갑자기 측근의 이권개입이나, 공무원의 업체 유착 관계에 대한 진상 파악을 지시했다. 내년 지방선거를 8개월 앞두고 시장을 포함해 공직사회에 대한 불신풍조 조장행위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포석으로 보인다.

나 시장은 지난 16일 정책회의에서 "항간에 시장 측근의 이권개입이나 공무원과 특정업체 유착관계 등의 소문이 돌고 있다"며 "이 소문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장을 흠집 내고 공직사회에 불신풍조를 조장해 행정의 신뢰성을 떨어뜨려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불순한 정치적 의도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나 시장은 이어 감사부서에 정확한 진상파악을 지시했다.

공무원 업체 유착 조사도
"각종 뜬소문 진상 파악"
지방선거 겨냥 사전 포석


감사부서도 나 시장의 지시에 따라 시가 수년간 발주한 공사 업체들을 일제히 조사해 시장 측근의 이권개입이나 특정 업체 일감 몰아주기 등과 같은 사례가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나섰다. 하지만 수년간 시에서 발주한 공사 건수만 수천 건에 달해 진상파악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감사부서는 진상파악 결과 문제가 있으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한 책임을 묻고, 문제가 없으면 소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실제로 감사부서는 최근 모 시의원이 "지역에 시장이 몇 명이 있다"며 시장 측근 비리를 주장하자, 감사를 실시했다. 또 시장 측근이 특정업체에 개입했다는 소문에 대해서도 역시 감사를 실시했다. 결과는 모두 사실무근으로 드러났다.

감사부서 관계자는 "과거와 달리 시에서 발주하는 모든 사업은 인터넷을 통해 모두 공개돼 시장 측근이나 공무원의 이권개입이 불가능하다"며 "진상파악 결과에 따라 엄청 대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나 시장은 2010년 민선 5기 양산시장으로 당선 취임하면서 3불5행을 천명했다. 3불은 시민들에게 청탁 안 받기, 이권개입 안 하기, 시민 위에 군림하지 않기다. 5행은 민주와 화합, 소신, 비전, 청렴한 시장이 되겠다는 것이다. 나 시장은 "3불5행은 시장 스스로는 물론 시의 모든 공직자가 지켜나가야 할 원칙"이라며 "위반 때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시정 흠집 내기식 근거 없는 소문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태권 기자 ktg660@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