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클린에너지 부산 원년] "가능성 낮아도 위험 크다면 원전 끄고 대체 에너지 당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원전 사고 가능성이 낮더라도, 리스크(위험)가 막대하다면 마땅히 대안 에너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독일 포츠담 지속가능연구원(IASS)의 오르트빈 렌(사진) 교수는 2011년 독일의 원전 폐쇄를 결정한 '안전한 에너지 공급을 위한 윤리위원회'에 참여했다. 당시 렌 교수는 평소 연구했던 '리스크 거버넌스(Risk Governance)'로 명성이 높은 사회학자였다.

'獨 탈핵' 윤리위 렌 교수 
본보 이메일 인터뷰

"공론화위 최종 발표 때까지 
결론 새 나가지 않도록 해야"

그는 지난 11일 본보와 이메일 인터뷰에서 "원전보다 위험이 작은 다른 종류의 대안 에너지가 있기 때문에 원전의 스위치를 끄는 게 타당하다고 믿었다"면서 "리스크 거버넌스는 원전 폐쇄 여부 문제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렌 교수에 따르면 리스크 거버넌스는 다양한 가치와 분산된 권한 안에서 위험의 식별과 평가, 관리, 소통 등을 다룬다. 리스크 거버넌스는 또한 사회의 관습과 규칙, 절차 등 모든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리스크 거버넌스는 다양한 주체들이 적절한 위험 정보를 수집해 분석하고 이해와 소통을 통해 최종 결론까지 도달하는 게 핵심이다. 또한 결정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도출돼야 하고, 윤리적, 대중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만 한다. 리스크 거버넌스의 관점에서 볼 때 "원전 전문가만 위험을 규정할 수 있다"는 주장은 옳지 않은 셈이다.

렌 교수는 독일의 원전이 세계적으로도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었지만, 인구 밀집 국가라는 특성상 원전 사고는 재앙으로 이어지는 위험이 뒤따른다고 봤다. 게다가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은 물론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의 확산까지 위험 요소가 한두 가지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원전 중대 사고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통제할 수 없는 '멜트 다운(노심 용융)' 사태가 발생하면 한꺼번에 수천 명이 죽을 수도 있고, 10만 년까지 독성을 내뿜는 사용후핵연료 문제도 원전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면서도 "이런 점에서 신재생에너지라는 대안을 도입하는 게 합리적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신고리 5·6호기가 완성되면 부산 일대에 원전 9호기가 가동될 수 있는 현실에 대해 "더 많은 원자로를 만들수록 위험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렌 교수는 최근 막바지에 이른 한국의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활동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그는 과거 윤리위 활동을 떠올리며 공론화위에도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렌 교수는 "당시 윤리위의 예비적 결론이 언론에 노출돼 곤혹을 치르기도 했고, 몇몇 위원들은 위협까지 받았지만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면서 "공론화위도 최종 발표일 때까지 결론이 새 나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렌 교수는 또 "원전 폐쇄 문제를 정치적인 문제로 비화시켜 찬반 대결로 가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며 "원전을 점진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더 나은 대안 에너지가 존재하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