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142개 단체 '지방분권개헌 시민회의' 출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8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지방분권개헌 부산시민회의 출범식에서 서병수 부산시장을 비롯한 구청장, 시민대표들이 플래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병집 기자 bjk@

내년 6월 지방분권형 개헌을 이루기 위한 범시민기구가 출범했다. 개헌 논의가 권력구조 개편 중심으로 흐르면서 자칫 지방분권이 소홀해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에 따른 것이다.

지방분권개헌 부산시민회의(이하 시민회의)는 28일 오후 2시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출범식을 했다. 이 단체에는 부산시와 구·군, 지방의회, 상공계, 언론계, 법조계, 주민단체 등 142개 단체가 참여했다.

부산시구청장·군수협의회 회장인 박현욱 수영구청장, 지방분권부산시민연대 박재율 상임대표, 부산시주민자치회 김용민 회장이 상임대표를 맡았다. 또 읍면동 1명씩 총 205명을 지방분권개헌 국민위원으로 위촉했다.

이들이 내건 것은 '올바른' 개헌이다. 시민회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권력구조 개편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의 당리당략으로 지방분권 개헌이 소홀히 다뤄지거나 생색내기에 그쳐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14일 17개 시도지사와의 청와대 간담회에서 '연방제에 준하는 강력한 분권'을 약속했다. 국회도 개헌특위를 운영하면서 지난달 24일 부산을 시작으로 전국을 돌며 공청회를 열고 있다. 하지만 뜯어보면 내실이 부족하다는 것이 시민회의의 불만이다.

박재율 상임대표는 "공청회를 보면 교수 일색의 패널 구성, 주민의견 수렴 절차 부족 등 여러 문제가 드러났다"며 "내년 1~2월까지 개헌안이 확정돼 3월에는 국회 표결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올바른 개헌을 위해 시민의 힘을 결집할 것이다"고 밝혔다. 서병수 부산시장도 이날 출범식에서 "공청회를 보니 절대 긴장의 끈을 늦추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다음 달 30일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지방분권 개헌 5000인 국민대토론회가, 오는 11월 19일 부산 어린이대공원에서 개헌 걷기 대회가, 12월 초 전국 궐기대회가 예정돼 있다.

김마선 기자 m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