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호한 태도 보이던 안철수, 김명수 통과되자 "국민의당 결단으로 대법원장 탄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1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 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데 대해 "우리(국민의당) 의원들이 사법부의 독립, 그리고 개혁을 위한 결단을 내려줬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청주 일신여중 특강에 앞서 "정부·여당 그리고 청와대의 국회 모독으로 정국이 경색됐지만 국민의당의 결단으로 의사 일정이 재개됐고, 국민의당 의원들의 결단으로 대법원장이 탄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무조건 반대하는 야당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정당"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국민의당은 3차례의 의원총회를 통해 의원 개개인이 자율투표를 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박지원 전 대표와 천정배, 정동영, 김성식 의원 등은 공개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혔지만 안 대표는 모호한 태도를 보였다.

안 대표는 국회 표결 전인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 참석해 "독립적 사법부를 수호할 수 있는 한 가지 높은 기준으로 표결해 달라"고 기준을 제시했다.

이를 두고 천정배 전 대표가 "대표의 입장이 모호하다. 방향을 정하는 것이 지도부의 리더십"이라고 지적하자 안 대표는 "밤새 고민해 세 줄로 입장을 정리해 답한 것"이라고 반응했다.

정 의원이 재차 "(안 대표의 발언을) 많은 사람들이 반대로 받아들이는데 맞느냐"고 묻자 안 대표는 "찬반을 밝히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