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 낙하산 파문] 임추위, 9월 8일 재논의 배경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회장 선임 연기는 여론 반전 '시간벌기용' 지적

21일 부산 문현금융단지 부산은행 본점 로비에서 부산시민단체 회원들이 BNK금융지주 회장 낙하산 인사에 반대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김병집 기자 bjk@

부산 등 동남권 민심이 들끓고 있다. 지난 7월 13일 BNK금융지주 이사회가 새 회장 선출을 결정한 이후 지역사회를 혼란으로 몰아넣었던 '낙하산 논란'이 여전히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이다. 부산시민사회단체와 상공계, 부산시, 부산시의회, BNK부산은행 노조 등은 40여 일째 '낙하산 저지'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BNK금융그룹의 회장 최종 후보 선정이 또다시 미뤄져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자정 넘겨서까지 양측 팽팽
17일 이어 또다시 결론 못 내

사옥 밖 야간 '밀실 논의'
일부 임추위원 입김 작용

"시민 염원 현 정부가 무시"
시민단체·노조 강력 반발
임추위원 고발 등 나서기로

■최종 후보 선정, 왜 또 연기했나?

BNK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지난 17일에 이어 21일 회의에서도 박재경 BNK금융지주 회장 직무대행, 정민주 BNK금융경영연구소 대표, 부산은행 노조 등이 '부적격 낙하산 인사'로 규정한 김지완 전 하나대투증권 대표 등 3명 가운데 1명을 선정하지 못하고 9월 8일 다시 논의키로 했다.(본보 8월 22일자 1면 보도)

표면적인 이유는 2파전으로 압축된 김 전 대표와 박 직무대행을 각각 지지하는 임추위원들의 의견이 이번에도 3대3으로 갈려 결론을 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최종 후보로 선출되려면 출석 위원 과반수 이상의 지지를 받아야 하지만 양측의 의견이 팽팽해 도저히 간극을 좁힐 수 없었다는 의미다. 오후 7시부터 시작된 회의가 자정을 넘겨 다음날 오전 0시 10분까지 5시간 10분 동안 이어졌지만 결국 지난 17일과 동일한 결과였던 것이다.

임추위는 '결론에 이르지 못하여 보다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재논의키로 했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당초 9월 8일 주주총회 인준을 거쳐 새 회장이 공식 임명될 전망이었지만 역시 9월 27일로 미뤄졌다.

18일 뒤인 9월 8일 재논의키로한 부분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시간 벌기용'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낙하산 인사에 대한 지역 여론이 갈수록 악화되자 김 전 대표를 지지하는 임추위원장 김영재(부산대 경제학부) 교수가 여론 반전을 위해 멀찌감치 재논의 일정을 잡았다는 것이다. 이와관련 임추위는 양측의 의견 차이가 매우 첨예한 데다 주총 일정 등을 고려할 때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BNK금융그룹 사옥이 아닌 롯데호텔에서 야간에 회의를 진행한 부분에 대해서는 '밀실 논의' 등의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노조 등의 반발을 의식한 친 낙하산 인사 임추위원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한편 부산은행 임추위는 예정대로 23일 오전 10시 빈대인 부산은행장 직무대행, 김석규 경남은행 부행장, 성동화 부산은행 업무지원본부장 등 3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한다.

■시민 분노 증폭

부산시민사회단체와 부산은행 노조 등은 최종 후보 선정이 재차 연기된 것을 납득할 수 없다며 더욱 격앙된 분위기다.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21일 노조, 부산상공회의소 등과 함께 발표한 공동선언문에 담은 시민의 간절한 염원을 임추위원들과 현 정부가 정면으로 무시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히 각종 논란의 중심에 선 데다 18대 대선 문재인 캠프에 참여한 김 전 대표를 임추위원의 절반이 지지하는 것은 'BNK 찬탈'을 돕는 것이라며 친 낙하산 인사 임추위원들을 직접 겨냥했다. 그러면서 시민사회단체와 노조 등은 '낙하산 인사'가 자행된다면 해당 임추위원에 대한 고발, 국회 청문회 추진, 범시민 저항운동 등 미리 예고했던 행동을 곧바로 실천에 옮기기로 했다.

BNK노조는 BNK 3대 대주주인 파크랜드측의 추천 인물인 차용규 전 OBS경인TV 대표가 김 전 대표를 지지한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노조는 21일에 이어 추가로 부산 파크랜드 본사 앞 집회신고서를 제출한 뒤 본격적인 항의 집회에 돌입키로 했다. 파크랜드를 '낙하산 인사 부역 기업'으로 낙인 찍고 파크랜드 제품 불매운동도 벌이기로 했다.

박인호 부산시민단체협의회 공동대표는 "두 번에 걸친 임추위의 연기 결정은 BNK와 지역사회가 하루빨리 안정화되기를 바라는 시민 염원을 저버린 것"이라며 "시민의 뜻을 받아들여 논란 인물이 하루빨리 자진사퇴하거나 임추위가 배제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희·천영철 기자 cyc@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