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각네 야채가게' 이영석 대표, 신입채용 때 '도둑놈 심보' 내용은 무엇?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총각네 야채가게 이영석 대표 도둑놈 심보. 사진-책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 내용 캡처

채소·과일 전문 프랜차이즈인 '총각네 야채가게'의 이영석 대표가 '갑질 논란'에 휩싸이면서 그의 저서 내용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26일 SBS '8시 뉴스' 보도에 따르면 '총각네 야채가게' 대표가 가맹점주들에게 욕설을 하고 따귀를 때리는 등 갑질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12년 쓴 이 대표의 저서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에는 '월급을 받고 싶은 것인가, 성공하고 싶은것인가'라는 대목이 나온다.

그는 신입사원 채용 때 "내가 당신의 가치를 아직 몰라서 그러는데 혹시 급여를 안받고 일할수 있냐?"고 지원자에게 묻는다며 그러면 99% 사람들은 "그렇게는 일 못한다"고 답한다. 그러면 "내가 볼때 당신이 오히려 돈을 내고 배워야 할 것 같은데, 당신은 돈도 받고 일도 배우고 싶어한다. 이건 도둑놈 심보 아닌가요?"라고 다시 묻는다는 내용이 있다.

한편 '총각네 야채가게' 점주들은 SBS 보도에서 '똥개 교육'이라는 500만원짜리 유료 교육도 문제가 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이 대표의 '진돗개 철학'은 신입사원 채용에 대한 생각을 다룬 저서와 동일한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에도 서술돼 있다. 책에서 이 대표는 "(직원을 채용할 때) 질문 내용만 봐도 그 친구가 똥개로 사는 사람인지 진돗개로 사는 사람인지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똥개 마인드'로 사는 사람은 월급과 휴일을 물어보지만, '진돗개 마인드'로 사는 사람은 "몇 년을 배워야 독립해서 일할 수 있느냐. 과일 고르는 법은 언제부터 배울 수 있느냐" 등의 질문을 한다고.

그러면서 그는 "근로자라면 주인을 물지 않는 진돗개가 돼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