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부활 확정… 인력 복귀·정비창 확장 등 숙제 산더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경 부활이 확정돼 해경 간판이 다시 부착된다. 사진은 해체 당시 철거된 간판. 부산일보DB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해양경찰청' 부활이 최종 확정됐다. 해경은 수사·정보 인력과 관련 부서를 대폭 확대하는 등 대대적인 조직 개편에 돌입했다. 해경 출신 경찰관 복귀, 정비창 확장 이전 등 업무 정상화를 위한 난제는 여전히 남았다.

남해해양경비안전본부와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각각 26일 오전 10시 현판 제막식을 열고 '남해지방해양경찰청' '부산해양경찰서'로 이름을 바꾼다. 해경이 해체된 지 2년 8개월 만에 다시 원래 이름을 되찾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국무회의에서 해양경찰청을 해양수산부 외청으로 독립시키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

25일 국무회의서 최종 의결
수사인력 확대 등 조직 개편
부산은 '정비창 사수' 과제도

해경 부활로 조직과 인력도 대대적으로 바뀐다. 남해해경청을 포함한 부산, 울산, 통영, 창원 해경서에는 수사·정보 인력 126명이 충원된다. 남해해경청 수사정보계는 수사정보과로 격상되고 수사·과학수사·정보·보안·외사계 등 5개의 계와 광역수사팀으로 세분화된다. 41명이 충원되는 부산해경서도 정보외사계를 정보과로 격상하고 정보·외사·보안계를 밑에 둔다. 육경으로 넘어간 수사·정보 인력 정원 505명도 해경으로 돌아온다. 해체 당시 실제 자리를 옮긴 해경 인력은 200명이었고, 305명은 정원 형태로 육경에 넘어갔다.

해경 부활이 확정됐지만 해결해야 될 문제는 여전히 남았다. 우선 경찰청으로 옮긴 해경 인력이 그대로 복귀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이들 인력이 또다시 새 조직에 적응해야 하는 부담감 등의 이유로 복귀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경찰청은 25일부터 육경을 포함한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해경 이전 신청자를 받고 있다. 경찰청 인사 담당자는 "아직까지는 기존 해경 출신 경찰관뿐 아니라 육경 직원 중에서도 희망자가 많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해경정비창 확장 이전도 시급하다. 현재 부산 다대포에 있는 해경정비창은 노후된 데다 대형함정 수리시설이 없어 가덕도로 확장 이전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예산 확보에 실패해 4년째 사업이 표류 중이다. 최근 전남도에서 '제2 정비창' 유치에 나서면서 아예 물거품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해경 본청의 인천행이 유력해지면서 해경정비창은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승훈 기자 lee88@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