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폐기물 대란 막자" 부산, 추가 매립장 건립 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동남권의 산업 폐기물 처리시설 부족으로 폐기물 대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부산에 추가 산업폐기물 매립장이 추진된다. 특히 업체 측에서 매립장 기부채납과 수십억원의 기부금 조성 등을 약속하는 등 이례적인 주민 상생방안을 제시해, 사업화 가능성을 높였다.

12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A 업체가 최근 기장군 장안읍 명례리 일대 30만1174㎡ 규모의 명례2일반산단 개발 투자의향서를 제출해 부산시가 서류 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다. 또 개발 규모지의 29%인 8만9113㎡는 산업폐기물 매립장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명례2일반산단 추진부지
9만㎡ 산폐물 매립장 계획
지역민 반발 여부가 관건

최신 침출수 처리시설 도입
매립장 기부채납·기부금…
이례적 주민 상생방안 제시


애초 A 업체는 산단만 개발키로 했으나 시의 권유로 폐기물 매립장 설계를 추진했고, 이 과정에서 사업 추진이 상당기간 지연됐다.

실제로 부산 지역에선 산업폐기물 대란(본보 1월 17일자 1면 등 보도)이 예상돼 매립장이 절실한 상황이다. 부산에선 산업폐기물 처리시설은 기장군과 강서구에 한 곳씩 있지만, 각각 내년 말과 2021년 포화가 예상된다. 이 때문에 매립장들은 반입량을 줄이기 시작하면서 현재 기업들은 산업폐기물 처리를 위해 충청도까지 찾아가는 실정이다. 결국 폐기물 처리비용 증가로 인한 기업 경쟁력 악화가 심화되고 있어 산업계에서는 꾸준히 폐기물 처리장 확충을 요구해왔다.

현재 명례2일반산단은 전기장비 제조업 등으로 유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매립장의 경우 최신 설비를 갖춰 환경문제를 최소화하고 특히 최신식 침출수 처리시설로 오염수 배출을 근원적으로 막겠다는 게 A 업체의 설명이다.

하지만 지역 주민의 반발이 사업 추진의 관건이다. 이에 따라 A 업체는 이례적인 상생방안을 제시했다. 매립장이 매립이 완료되면 복토 뒤 해당부지 전체를 지역민들에게 무상으로 불하할 계획이다. 복토 지역은 평지가 되기 때문에 태양열 발전시설이나 종묘장과 묘목장 등으로 지역 수익사업이 가능하다.

또 매립장 승인시 5억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매립장이 운영되는 향후 10년간 연 2억 원씩 모두 20억 원의 지원금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민 우선 채용도 지원책 중 하나로 제시됐다.

A 업체는 매립장 추진시 주민 설득이 필요하다는 관과 민간단체들의 조언에 따라 이같은 지원책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와 지역 산업계에서는 기업 경쟁력 마련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인데다 주민 상생방안까지 마련된 만큼 묵은 숙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매립장 자체가 혐오시설로 인식되고 있고 있는 만큼 주민들 사이에 찬반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투자의향서를 바탕으로 각 부서의 의견을 취합한 뒤 7월 중 산단 승인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김백상 기자 k1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