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새 책] 권력의 조건 外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권력의 조건

고대 철학자부터 현대 페미니스트까지, 힘에 관한 사유와 권력 이론을 정리했다. 힘의 개념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를 시작으로 노동의 힘(헤겔), 정치 참여(마르크스·그람시), 의사소통의 힘(하버마스) 등을 짚어 보고, 기존 권력에 대해 비판적인 질문을 던진다. 레이몬드 A 벨리오티 지음/한누리 옮김/지금이책/432쪽/2만 2000원.

■Fe연대기

철(Fe)의 발자취를 통해 빅뱅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우주와 인류의 대역사를 살핀다. 인간 중심 사고를 넘어 138억 년 우주·세상·생명의 전 역사를 조망하는 '빅 히스토리' 서적. 역사학자인 저자는 빅히스토리 프로젝트를 국내에 도입해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다. 김서형 지음/동아시아/316쪽/1만 5000원.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남자가 여자를 먹여 살리는 전통적인 성 역할은 사라지고 있지만 지위는 그대로 유지하려는 한국 남성들. 6명의 저자는 '한국적 남성성'의 기원부터 현대 남성들의 모순된 사고·행태를 다각도로 분석한다. 남성다운 몸, 심리, 문화는 실재가 아닌 만들어진 신화라고 주장한다. 권김현영 외 5명 지음/교양인/252쪽/1만 3000원.

■공동경험

문민정부 이후 박근혜 정부까지 국민이 함께 경험했던 61가지 사건을 되짚는다. 금융실명제, 김일성 사망, 대북송금 게이트, 황우석 사태, 4대강 사업, 박근혜 탄핵 등 지난 20여 년간 한국 정치사회문화사의 굵직한 사건들을 추적하며 앞으로 어떤 공동경험을 쌓아야 할지 묻는다. 김상철 지음/피그말리온/360쪽/1만 6000원.

■마을공동체의 원형을 찾아서

1970~1990년대 빈민 마을에 일었던 마을공동체 운동에 대한 기록.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7개 지역에서 활동했던 운동가들을 인터뷰해 당시 절박했던 현실과 주민들의 삶의 이야기를 모았다. 마을에서 함께 생활하며 온전히 주민으로 동화하기까지 성공과 실패, 교훈 등을 담았다. 신명호 외 10명 지음/한울/496쪽/3만 6000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