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격차 '신맹모삼천지교'] 부산 교육공동체 조례 만든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교육공동체' 조례가 생긴다. 동·서부산권 교육 격차 해소와 공교육 강화 방안으로 교육공동체가 급부상하면서 부산 정치권이 잇따라 법제화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공교육을 지원하는 '민·관·학 거버넌스'도 추진된다. 온 마을이 아이를 키우는 교육 협력 인프라를 구축하려는 조치다.

부산시의회 교육위원회 신정철 부위원장은 28일 "교육위원회 전체 발의로 '부산시 지역교육공동체 지원에 관한 조례'(가칭) 제정에 나선다"고 밝혔다. 교육위원회는 박중묵 위원장을 비롯해 총 7명으로 구성됐다.

시의회, 공교육 지원 법제화
전담 센터·지원위원회 설치
민·관·학 거버넌스도 추진

조례는 다양한 마을 교육 자원을 네트워킹해 공교육을 지원하는 교육공동체 조성이 골자다. 교육공동체가 진로·문화예술·체험·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 환경 취약지를 대상으로 한 교육 격차 완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안이 담긴다. 교육공동체를 전담하는 센터와 지원위원회 설치도 검토 대상이다.

부산시청과 부산시의회, 부산시교육청, 대학당국이 참여하는 '민·관·학 거버넌스'도 만든다. 부산시청을 제외한 나머지 3개 기관은 일찌감치 동참 의사를 밝힌 상태다. 특히 부산교대와 동아대를 비롯한 부산의 7개 대학은 지난달 13일 '부산지역 교육공동체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까지 체결했다.

신 부위원장은 "부산일보가 보도한 '신(新)맹모삼천지교' 시리즈를 통해 교육 격차가 특정 마을 학령인구 공동화와 교육 불균형 발전을 초래하는 한 요인으로 드러났다"며 "지역사회 전체가 머리를 맞대 부산 현안인 교육 문제를 풀어가는 시스템 마련이 절실하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교육위원회와는 별개로 복지환경위원회 이진수 위원장도 부산시의회 손상용 전 부의장과 공동으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에 돌입했다.

다음 달 1일 부산시의회 1층 회의실에서 부산 북부교육지원청 김대성 교육장과 부산시청 교육협력팀장, 교육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조례 제정을 위한 정책 간담회를 개최한다. 조례 내용이 정리되면 다음 달 말께 학부모와 교사를 초청해 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이 위원장은 "다음 달 말이나 7월 초에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 선포식을 가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조례 제정이 급물살을 타면서 교육계와 복지계는 반기는 분위기다. 교육공동체가 마을에 흩어진 교육 자원과 체험터를 발굴하고 공교육은 교과과정과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하는 토대가 갖춰져서다.

부산교대 성병창 교수는 "아이를 어떻게 키우고 교육 격차를 어떻게 줄일지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며 "협업 창구인 교육공동체는 그걸 위한 출발점"이라고 평했다. 복지법인 우리마을 유동철 대표는 "교육공동체가 경제력과 사교육 환경 차를 일정 부분 상쇄하는 역할도 한다"며 "교육 격차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임태섭·송지연 기자 edu@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