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文·安 "재검토 가능" 洪 "수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주요 대선 후보 측이 부산의 핵심 현안인 신공항에 대해 뚜렷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은 김해신공항 확장안에 대해 재검토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측은 현재의 정부안을 수용하면서 기능 확대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맞섰다.

본보가 3일 주최한 주요 3당 대선 후보 부산선대위 정책단장 공약토론회에서 최치국 민주당 부산선대위 정책단장은 "김해신공항이 영남권 관문공항에 걸맞은지 따져본 뒤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대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본보, 부산선대위 토론회
공항 확장안 놓고 시각차
북항재개발, 다양한 해법

김가야 국민의당 부산선대위 정책단장은 "2007년과 2009년 국토교통부 용역에서 김해공항 확장은 불가능하다는 보고서가 나왔다"면서 "김해신공항 결정은 정치적 산물이므로 재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수호 한국당 부산선대위 정책단장은 "5개 광역지방자치단체의 합의 결과인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수용해야 한다"면서 "24시간 운영 가능하고, 3.8㎞ 길이의 활주로를 갖춘 관문공항으로 만들어 나가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문 후보 측은 "김해신공항으로 결정된 과정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홍 후보 측은 현재의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존중하면서 기능 강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안 후보 측은 가덕신공항 계획을 포함시켜서 입지평가를 다시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주요 후보 측은 부산 북항재개발에 대해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민주당 최 단장은 "한국당과 국민의당은 북항재개발을 주요 핵심 공약의 하부 과제로 제시했지만 민주당은 핵심 8대 공약으로 제시해 확실히 차별화된다"면서 "북항재개발 현장을 동북아해양산업의 중심지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이 단장은 "북항재개발을 통해 신해양산업의 기반을 다지고 복합관광과 국제비즈니스 거점을 조성해야 한다"면서 "해양경제특구의 중심지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 단장은 "제대로 된 북항재개발을 위해서는 부산이 항만자치권을 가져야 한다"면서 "부산항만공사(BPA)의 지방공사화를 통해 부산 맞춤형 북항재개발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신공항, 북항재개발을 주제로 한 공통 질문에 이어 각 후보 측이 상대 후보 측에 질문을 던지는 상호 질문이 이뤄졌다.

이현우·김백상 기자 hoore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