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깜깜이 대선, 유권자 예리한 눈으로 흑색 전쟁 막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제19대 대통령선거가 이제 꼭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오늘 발표된 한신협 여론조사 결과는 그동안 출렁이던 선거 구도가 급속하게 재편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대선이 종반으로 치닫고 지지율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후보 간 공방은 더욱더 격화되고 있다. 특히 여론조사에서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는 후보들 간에는 후보가 직접 욕설에 가까운 거친 언사와 막말도 서슴지 않는 난타전이 벌어지고 있다. '모 후보의 지지율이 다른 후보를 추월해 판세가 뒤집혔다'는 허위 여론조사 결과를 SNS를 통해 조직적으로 퍼뜨린 혐의로 후보 측 선대위 관계자 등이 검찰에 고발되는 사례도 발생했다.

걱정스러운 것은 내일부터는 허위 여론조사 결과와 같은 '가짜뉴스' 유포나 흑색선전 등 네거티브가 더욱더 기승을 부릴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이다. 선거일 전 6일부터 선거일의 투표마감시각까지 여론조사 결과 공표를 금지하는 공직선거법 규정에 따라 여론조사 결과 발표가 금지되기 때문이다. 유권자가 후보들의 지지율 변화를 알 수 없는 '깜깜이 선거'가 되면 판세 변화에 대한 유권자의 궁금증을 파고들어 여론을 조작하고 유권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럴 때일수록 필요한 것은 유권자의 냉정하면서도 현명한 눈이다. 선거 여론조사가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 준다는 측면에서 그 나름의 역할이 있지만 여론조사 결과가 후보에 대한 평가와 유권자의 선택을 왜곡할 가능성 또한 분명히 존재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여론조사 결과에 휘둘리지 않고 후보의 자질과 정책 및 공약을 냉정하게 검증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가치와 정책을 대변하는 후보를 선택해야 하는 것은 유권자의 몫이다.

유권자 스스로가 허위 여론조사 결과와 같은 가짜뉴스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거기에 더해 유권자 모두가 가짜뉴스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엄중한 감시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필요가 있다.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 제기나 막말을 일삼는 후보를 철저하게 가려 내 투표로 심판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성숙한 유권자 의식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대선까지 남은 일주일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