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단상] 네거티브 근절은 투표 참여로부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서준녕 정치부 차장

5·9대선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지나간 공식 선거운동기간을 통해 유권자들의 기억에는 후보들의 좋은 점보다 나쁜 점이 더 분명히 각인돼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만큼 후보들은 자신의 장점을 강조하기보다 상대의 단점을 비난하는 '네거티브' 선거방식을 압도적으로 채택했던 것이다.

그것도 소신을 가지고 유권자들에게 특정 후보의 잘못을 알리기보다 자신의 유불리에 따라 수시로 타깃이 바뀌어 왔다. 그러다 보니 이번 대선 역시 '네거티브'를 위한 '네거티브 선거'가 판을 쳤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네거티브 선거운동을 막기 위해선 선거 후에도 각 후보 측으로부터 제기된 각종 의혹을 끝까지 추적해 그 진위를 밝혀내야 한다. 사실로 드러나면 해당 후보에 대해, 거짓으로 밝혀지면 의혹을 제기한 후보를 엄중하게 처벌해야 할 것이다.

선거 관련 향응이 눈에 띄게 줄어든 큰 이유가 후보로부터 금품이나 향응을 받을 경우 유권자에게 50배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사실을 유권자 스스로 인식하게 되면서부터다.

네거티브를 하면 정치생명이 끝난다는 엄정한 법집행을 정치인들에게 더 가혹하게 들이대 정치인 스스로 이를 알아야 한다.

'아니면 말고' 식으로 제기하는 네거티브는 사라져야 한다. 또 선거일까지만 버티면 된다는 식으로 명쾌한 해명을 미루는 행위 역시 근절돼야 할 것이다.

최소한 국민들로부터 회자된 내용은 선거관리위원회나 국회 등을 통해 끝까지 진실을 규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을 정치인들이 먼저 나서 마련할 리는 만무해 보인다. 그렇다면 결국 네거티브를 걸러내고 후보를 제대로 검증해 올바른 후보를 뽑는 것은 결국 국민의 몫으로 돌아온다.

늘 어려운 일들은 국민의 몫이었다.

판에 박힌 결론이 될지 모르지만 오는 9일 투표하러 가는 것이 가장 간단하면서도 명쾌하게 후보들을 검증하는 행동이 될 것이다.

네거티브는 정치혐오를 불러온다. 정치혐오를 통해 상대후보 지지자들을 투표소로 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 네거티브의 주된 목적인 셈이다.

투표장으로 가는 것은 네거티브를 그만큼 줄일 수 있는 행동이다.

애초부터 투표장에 가기를 꺼리는 젊은 층뿐 아니라 이번 선거에서는 노년층 역시 유동표가 상당하다고 한다. 선관위는 이래저래 투표율 저조를 걱정하고 있다.

5월 9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하는 투표시간을 맞추지 못할 피치 못할 사정이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4일과 5일 이틀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3500개 사전투표소 어디든 찾아가 투표를 하면 된다. 별도의 사전신고 없이 신분증만 있으면 전국 어디서나 투표할 수 있다고 한다. 당장 내년 지방선거 때부터 '네거티브의 구태'가 사라지도록 우선 투표로 검증해야 할 것이다. jumpjump@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