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장수 부경대 경제학부 교수 "청년 고용할당제 비율 5%로 확대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과 안철수 후보 등이 청년고용 관련 저의 연구 내용을 공약으로 채택하는 등 관심을 보일 때 보람을 느낍니다."

최근 교육부 산하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 인재 육성지원위원회(위원장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와 고용노동부 산하 청년고용촉진특별위원회(위원장 고용노동부 장관) 위원으로 각각 위촉돼 청년고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에 힘을 쏟고 있는 부경대 기획처장인 류장수 경제학부 교수.

에코세대 고용 문제 심각
지방대생 채용 의무화하고
공공기관 일자리도 늘려야


부산일보 시론 필진인 그는 지난 2월 '청년고용 일자리 대통령 기다리며'이란 제목의 글을 부산일보에 게재했다. 그는 여기서 '우리나라 인구 구조로 보면 수년 뒤 청년들이 크게 줄기 때문에 정부에서 한시적으로 청년고용 대책을 세워 추진하면 이후 문제는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내용은 최근 문재인과 안철수 후보 등이 내건 청년고용 관련 공약과 일맥상통해 흐뭇했다는 설명이다.

류 교수는 "정부에서 청년고용을 무한정 도와주자는 게 아니라 한시적으로 지원하자는 것"이라며 "20대 청년 인구는 2020년 680만 명에서 2030년 479만 명으로 10년 사이에 200만 명이나 줄어들기 때문에 나중에는 청년이 오히려 귀해진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는 일본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며 "수년 전 일본도 청년고용 문제가 심각했지만 최근에는 대졸 취업률이 90%에 달할 뿐 아니라 청년을 구하지 못해 한국 대학생들에게 눈을 돌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인 에코 세대 청년들은 단군 이래 가장 스펙이 우수하지만, 인구 구조 때문에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앞으로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하면 일자리가 생기고, 에코 세대가 지나가면 청년 수가 부족해지므로 이 시기가 지나가면 청년고용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준비는 하되 너무 비관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는 "현재 정부에서 공공기관에 지방대학 출신(수도권 제외)을 일정 비율 채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는데, 새 정부가 출범하면 이런 부분을 반드시 의무화해야 하고, 그럴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류 교수는 또 "우리나라 공공기관 일자리는 선진국에 비해 적은 편으로 더 늘어야 한다"고 말했다.

"2014년 청년고용할당제가 의무화된 후 매년 순수 일자리가 1000개 정도 늘어났습니다. 청년 고용할당제(3%)를 한시적으로 5%로 확대하고, 이를 2020년대 초반까지 연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는 이 밖에 "정부 외에 대기업에서도 앞으로 5년간 신입사원 일자리 나누기에 동참해야 한다"며 "여기에는 근로시간 단축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제가 지향하는 사회는 '고향에서 공부하고, 일하고, 행복하게 사는 사회'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물론 지자체, 대학, 공공기관이 입학, 교육, 일자리 문제에 힘을 모아야 합니다."

임원철 기자 wcl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