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沈 "탈핵 에너지 전환정책 동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오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공급 비율을 최소 20% 이상 되도록 에너지 전환정책을 펼치는 데 주요 대선 후보 3명이 동의했다.

'탈핵에너지전환과 4대강복원 대선공약 채택 촉구 각계 1만인 선언 추진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국민의당 안철수·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이 같은 에너지 전환정책에 동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들은 19대 대통령선거 유력 후보 5명에게 최근 '대선 후보 생명존중·안전 공약채택 질의서'를 보냈지만, 자유한국당 홍준표·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별도의 사유 없이 회신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단체, 대선후보 질의
홍준표·유승민 회신 안 해

수명을 다한 월성 1호기의 즉시 폐로에는 문재인·심상정 후보만 동의했다. 안철수 후보는 동의·부동의 대신 '즉시 정지와 안전성 검사 전면 실시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월성 1호기는 지난 2월 법원의 월성1호기 계속운전허가 취소 1심 판결에도 현재 가동 중이다.

핵발전소 건설·중단과 관련해 필요하면 국민투표에 부칠 용의가 있냐는 질문에도 문재인·심상정 후보만 동의했다. 안철수 후보는 무엇보다도 원전이 소재해 있는 지자체와 주민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지역주민을 포함한 민간 검증단으로 하여금 원전 안전을 진단하고, 지역별 자유로운 공론화 과정을 거치는 등 국민참여형 감시체계로 대국민 안전소통이 강화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추진위원회 측은 "안 후보가 국민투표 대신 여론 수렴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탈핵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한 의지가 약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오는 2020년 7월 '공원일몰제' 시행이 가져올 국토 전반의 난개발 대책을 수립·시행하는 데에는 3명의 후보가 모두 동의했다. 시민환경단체가 최근 이 문제를 집중 대선공약화 하고 있는 상황에서 세 후보 모두 공원 일몰제 해소에 동의했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이자영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