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재건축 지방 몫 늘려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속보=부산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서울 1군 건설업체가 거의 싹쓸이 수주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자(본보 14일 자 1·3면 보도) 지역 건설업체의 사업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급등하고 있다.

대한주택건설협회 부산시회는 20일 성명서를 통해 "재개발·재건축 사업은 지역의 부동산이 투입되는 것은 물론 보상과 이주 시공 단계에서 지역의 사회간접자본과 기반시설이 제공되는 등 공공성이 크다"면서 "그럼에도 도시정비사업의 부가가치가 부산의 몫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주택·전문건설협 성명
지역업체 하도급 확대 촉구

주택건설협회 부산시회는 또 "현재 부산시가 지역 건설 업체들에 주는 용적률 5% 인센티브 제도가 사실상 유명무실화 되고 있는 만큼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부산전문건설협회도 같은 날 성명서를 내고 "부산지역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을 맡은 대형 건설업체들은 지역 전문건설업체 하도급 참여를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연고지 업체에 하도급을 주고 있다"면서 "이는 부산시민이 낸 막대한 분양자금이 역외로 유출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산전문건설협회는 "부산 사업장의 경우 지역 업체의 하도급 비율을 관급공사 수준인 70% 이상 상향될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보다 앞서 대한건설협회 부산시회도 제52차 정기총회에서 "재개발·재건축은 지역 건설업체의 가장 큰 먹을거리이므로, 지역 업체의 공사 수주가 40% 이상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진국 기자 gook72@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