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 선복량 산출 지수 개발 원양연 동명대 행정팀장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대비 선복량을 객관적으로 산출하는 기준 지수가 국내 최초로 개발됐다. 이 지수는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대비 적절한 컨테이너 선복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지수에 따라 해운선사들은 컨테이너 선박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운임 폭락과 폭등을 막을 수 있다.

동명대학교는 18일 원양연 인문사회대학 행정팀장(경영학 박사)이 세계 컨테이너 선복량 기준 지수(WCSI)와 세계 컨테이너 선복량 예측 지수(WCEI)를 우리나라에서 처음 개발했다고 밝혔다. 원 박사는 "기준 지수 WCSI(평균 항차 9.3)가 예측지수 WCEI보다 클 경우 선복량 과잉 상태로 운임 하락 국면이고 WCSI가 WCEI보다 작으면 선복량 부족"이라고 밝혔다. 그는 "WCSI와 WCEI를 이용하면 물동량 대비 적절한 선복량과 앞으로 약 3년 정도의 적절한 세계 컨테이너 선복량을 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선박 발주 시기와 임대차 등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세계 해운시장 불황은 컨테이너 물동량보다 선복량이 많아 해상 운임이 하락했기 때문이다. 해상 운임이 안정화 되려면 적절한 선복량이 유지되어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컨테이너 물동량 대비 선복량을 객관적으로 산출할 기준이 없었다. 김종균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