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부산현안 이렇게 푼다] '김해신공항' 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4시간 운영 "제한 최소(문재인)" "의견 수렴(안철수)" "보상 만전(홍준표)"

신공항 문제는 역대 선거에서 부산 민심의 향배를 좌우해온 핵심 현안이다. 2012년 대선에서도 후보들은 신공항 공약을 놓고 부산에서 양보없는 정책대결을 벌였다. 지난해 '김해신공항' 추진이라는 결론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신공항 문제는 이번 대선에서 부산 유권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에 부산일보는 '2017 대선, 부산 현안 이렇게 풀어간다'의 첫번째 주제를 신공항 추진으로 정하고 대선후보들의 입장을 들어보았다.

후보 모두 "신공항사업 계속 추진"
재검토 시 지역갈등 유발 등 이유

대구공항 이전 부정적 영향 지적엔
"합리적 상생안 모색" 원론적 입장

■'김해신공항' 계속추진 여부

박근혜정부는 지난해 사전타당성검토 용역을 통해 '김해공항 확장'(김해신공항)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대해 일부 부산 시민들은 가덕신공항이 무산된 데 대해 아쉬움을 드러내고 있으며, 대구·경북 지역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여전하다.

하지만 이번 대선에 출마한 주요 5당 후보들은 모두 "김해신공항을 변함없이 추진하겠다"는 확고한 입장을 밝혔다. 후보들은 "주변 광역시·도와 중앙정부가 합의해 결정된 사항"(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국익관점에서 경제성 분석이 중요"(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재검토시 또다른 지역갈등 유발"(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정치인들의 선심성 발언으로 혼란 야기 안돼"(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의 이유를 들었다.

다만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경우 "김해공항 확장결정이 적절한지 살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이는 김해신공항의 '원점 재검토'라기 보다는 '문제점 최소화'에 방점이 찍혀 있는 답변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문 후보 캠프의 최치국 박사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국내선 위주의 '거점공항'으로 맞춰져 있는데 우리는 기본계획 단계에서 국제선 위주의 '관문공항'으로 갈 수 있도록 보완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24시간 운영 및 활주로 연장

새로 건설되는 '김해신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3.2㎞이다. 이런 활주로에서는 에어버스380 같은 대형 항공기의 이착륙이 불가능하다. 장거리 노선의 취항이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또 현재로선 야간비행이 제한돼 24시간 운영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해 대선 후보들은 다양한 개선방안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올해 실시되는 김해공항 확장 기본계획 수립때 비행제한시간 최소화 및 활주로 연장 등을 면밀히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활주로를 3.8㎞로 연장하고 24시간 운항을 위해 소음피해영역을 확대해 보상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거기다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연계하고 영남권 철도와 도로 인프라를 함께 구축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안 후보는 "어떤 운영방식이 더 효율적인지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결정하겠다"고 말해 지역민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유 후보는 "시민 편의와 정확한 수요예측 등을 고려해 충분히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고, 심 후보는 "주민 보상과 이주대책이 마련된다는 전제 하에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신공항과의 역할분담

대구의 군 공항 이전을 통해 건설되는 대구신공항이 '김해신공항'의 기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에 대해 후보들은 "합리적 상생방안을 찾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대구·경북지역 유권자들을 표심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조심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문 후보는 "대구공항 이전방안은 영남권 신공항 입지선정 때 부산에서 제시한 상생방안"이라며 "국가 공항위계에 근거해 공항별 개발방향을 설정하겠다"고 답했다. 홍 후보는 "김해신공항은 허브공항이고 대구신공항은 군공항 이전의 해법"이라고 구분지으면서 "역할분담에 대해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두 지역의 문제점을 모두 해소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데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 합리적 대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대구신공항은 대구시와 국방부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김해신공항과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심 후보는 "대구공항 이전계획이 나온 다음에 역할 분담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