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용보증재단' 청탁금지법과 한·중 사드 갈등 피해 본 기업 지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신용보증재단 직원들이 지난해 12월 부산 사하구에 자리한 아동 시설인 애아원을 방문해 성금과 위문품 등을 전달했다. 부산신용보증재단 제공

해마다 굵직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다. 국내뿐 아니라 중국과 미국,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특히 경제 분야의 불확실성은 갈수록 더욱 커진다. 대형 사건·사고, 국내외 경제 악재는 소비심리를 악화시키고 결국 내수침체로 이어져 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큰 피해를 주고 있다.

조선·기자재업체 특례보증
다른 지자체서 벤치마킹도
사회복지시설 기부 정례화

부산신용보증재단(이사장 김용섭)은 이러한 큰 위기가 닥칠 때마다 지역경제를 다시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경제 부양을 위해 노력했다.

2014년 세월호 사건 특례보증, 2015년 메르스 사태 특례보증, 2016년 해운업 등의 위기에 따른 구조조정 및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한 특례보증 시행 등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부산의 소상공인들이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신용보증을 공급했다.

특히 2016년에는 부산시의 특별출연금을 지원받아 STX조선해양 등 조선업 구조조정 피해기업을 지원하는 '부산 조선·해양기자재기업 긴급자금지원 특례보증'(1000억 원 규모)을 만들어 시행했다.

이는 지자체가 지역산업의 위기극복을 위해 자체적으로 정책대안을 강구한 모범사례로 중앙정부로부터 인정받아 다른 지자체의 벤치마킹 대상 정책이 되기도 했다.

더욱이 한진해운 사태 때는 부산은행과의 협약을 통해 피해기업 지원을 위해 500억 원의 특례보증을 실시하기도 했다.

그리고 올해는 중국과의 사드 갈등과 청탁금지법 시행 등으로 피해를 입은 기업 등을 위해 특례보증을 지원 중이다. 이번 특례 보증은 재단이 독자적으로 지원하는 신한은행 협약보증 100억 원과 하나은행 협약 보증 250억 원, 전국 신용보증재단이 함께 지원하는 내수활성화지원 특례보증 1000억 원 등을 합쳐 총 1350억 원 규모. 청탁금지법 발효로 피해를 입은 업체, 중국 전담 여행업체, 이같은 피해 업체와 거래가 있는 기업 등으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부산시 창업 특례보증의 신용등급 제한을 종전 7등급에서 8등급까지 완화해 과거 도산이력을 가진 재창업자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노력의 결과로 부산신용보증재단은 2년 연속 15%대의 고속성장을 이뤘다. 1997년 재단 설립이래 총 보증공급 45만 3270건, 9조 3600억 원, 보증잔액 6만 7562건에 1조 3819억 원이라는 실적을 달성했다.

재단은 2014년 대저 상방마을과 자매결연을 통해 매년 농촌 일손돕기를 해왔다. 재단의 전 직원이 참여해서 농촌 일을 돕고 소정의 생활용품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2016년에는 마을에서 감사의 의미로 김용섭 이사장을 마을 명예이장으로 위촉하기도 했다.

또 사회적기업 이용 실적이 우수하여 사회적경제부산네트워크로부터 '사회적기업 이용실태조사 우수기관'으로 인정을 받았다. 연말 김치나눔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직원들이 힘을 모아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기부를 매년 정례화하고 있다.

김용섭 이사장은 "부산지역의 소상공인들이 신용보증이라는 우리의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비롯된 경기침체의 어려움을 이겨나갈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며 부산경제 활성화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천영철 기자 cyc@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