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제시한 '거점공항' 수준으로는 현재의 김해공항보다 나은 공항 못 지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해신공항' 세미나

동의대 지방자치연구소와 ㈔한국지방정부학회, 부산일보사가 28일 오후 부산일보사 10층 대강당에서 신공항과 관련한 세미나를 열었다. 강원태 기자 wkang@

"현재 국토교통부가 제시하는 '거점공항'은 대구공항과 같은 수준으로, 지금의 김해공항보다 나은 공항을 건설하기 어렵다고 봅니다."(최치국 전 부산발전연구원 연구위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지난해 총선에서 부산에서 국회의원 다섯 명만 뽑아주면 가덕신공항을 유치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 말은 지금도 유효합니다."(조정희 부산여성소비자연합 상임대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개발해야
연간 수요 3800만 명 반영 중요
요건 불충족 땐 가덕도에 2청사를
미주·유럽 장거리 노선 확충 필요
국토 균형 발전 차원서 접근해야


28일 오후 2시 30분부터 2시간 남짓 부산일보사 10층 대강당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세미나에서는 김해공항 확장, 가덕신공항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 행사는 동의대 지방자치연구소(소장 박영강)와 ㈔한국지방정부학회, 부산일보사가 공동 주최했다. 일반 시민도 200명 남짓 참가해 신공항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엿보게 했다.

먼저 최치국 전 부산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공항 개발의 기본방향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전 연구위원은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공항개발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 (지난해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이 밝힌) 3800만 명의 수요는 매우 중요하다"며 "안전 확보, 24시간 운영 등의 조건이 김해공항 확장 기본계획 단계에서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슷한 맥락에서 조정희 부산여성소비자연합 상임대표도 "지난해 영남권 용역은 초가집을 지을지, 기와집을 지을지 미리 정하지 않은 것"이라며 "신공항이 거점공항인지, 관문공항인지 불분명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 대표는 "일단 김해신공항에 활주로 3.8㎞, 24시간 운영, 연간 3800만 명 수요가 반영되게 해야 한다"며 "이 게 안 되면 김해공항 2청사를 가덕도에 짓자"고 제안했다.

최소 10년은 이어질 현재 김해공항의 불편도 지적됐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상임의장은 청사 협소, 90%에 달하는 슬롯(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 사용률, 커퓨타임(이착륙 금지 시간·오후 11시~오전 6시)을 꼽았다. 박 의장은 "현재 상태로 가면 2026년 김해신공항 개항 전에 부산은 변방도시로 전락할 것이다"며 "현재 김해국제공항의 기능 회복과 미주·유럽 중·장거리 노선 확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준영 부산일보 논설위원은 신공항은 해당 지역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은 "중앙정부에 결정권을 맡겨 결국 이번처럼 국제공항이 두 개 들어서는 황당한 결과가 생겼다"며 "신공항은 고급인력 유치, 첨단 산업 설치, 글로벌 물류 확충에 필수적인 만큼 국토 균형발전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은 "부산시는 신공항 실패와 현실적인 어려움을 인정하고 새롭게 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부산시의회 김진용 시의원(강서구1)은 '김해신공항'이라는 용어 자체에 대해 거부 입장을 밝히며 부산시 공항 정책의 미숙함을 지적했다.

끝으로 윤은기 한국지방정부학회장(동아대 행정학과 교수)은 "정책을 결정하는 데는 미래지향성이 중요하다"며 "해양항만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은 싱가포르·두바이 같은 도시국가로 가야 하고, 그런 논리로 정부에 공항의 필요성을 설득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마선 기자 m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