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찬바람] 보따리상 발길 막아… 카페리업도 비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중국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 조치가 한·중 카페리업계와 소무역상(보따리상)에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해운업계와 평택항소무역(보따리)연합회 등에 따르면 중국 세관은 앞으로 한·중 카페리선박의 소무역상 물품을 통관시켜 주지 않겠다고 최근 통보해왔다.

중국 세관 '통관 불허' 통보
소무역상들 "당장 생계 막막"


현재 평택항에서는 르자오(日照)·옌타이(煙臺)·웨이하이(威海)·롄윈강(連雲港) 등 4개 한·중 카페리 항로가 운항 중이다. 현재 항로마다 500여 명씩 2000여 명의 소무역상들이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참깨 등 농산물을 팔아 월 60여만 원의 시세차익을 보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통관 불허 방침 통보에 소무역상들은 크게 동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회 한 관계자는 "중국 세관이 한국에서 온 물품을 통관시켜 주지 않는다면 당장 소무역상들은 생계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평택~중국 등을 잇는 한·중 카페리 선사들도 경영난에 시달릴 것으로 우려된다.

이들 선사의 이용객 90% 이상이 소무역상들인데다, 여기에 한·중 항로 기름값 등 선사 기본 운영비를 이들이 낸 배삯으로 충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선사들은 일단 상인들의 운임비용 인하를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선사 관계자는 "왕복 12만 원 정도 하는 운임을 7만~8만 원으로 대폭 인하, 소무역상들의 승선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요금인하는 일시적 대책에 불과할 수밖에 없다. 소무역상들로선 물품 통관 거부시 배를 탈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주환 기자 jhwa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