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고조되는 탈핵 목소리 대선 공약으로 채택해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탄핵 정국이 '장미 대선'으로 이동하면서 '탄핵 다음은 탈핵'이라는 말이 회자하고 있다고 한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6주년인 11일을 계기로 탈핵 목소리도 전국적으로 고조되는 양상이다. 원전 안전 신화가 가까운 일본에서 무너진 만큼 세계 최대 원전 밀집 지역으로 불리는 부산 울산 경남으로서는 탈핵만큼 화급한 현안을 찾기 어려운 게 엄연한 현실이다. 장미 대선의 주요 공약으로 탈핵이 떠오른 사실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탈핵에너지교수모임, 탈핵 법률가 모임 '해바라기', 반핵의사회 등은 12일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후쿠시마와 체르노빌 등 세계적인 핵사고를 보면서도 핵발전소를 계속 짓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생각지 않는 범죄행위"라며 대선주자들이 탈핵을 공약화할 것을 요구했다. 부산에서도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와 탈핵시민연대가 중심이 되어 원전 추가 건설 중단과 탈핵을 요구하고 나섰다.

안전도시를 염원하는 범시민적 투쟁의 결과물로 국내 원전 역사상 처음으로 고리원전 1호기 폐로를 끌어냄으로써 부산은 전국에서 가장 빨리 탈핵 시대를 열어젖혔다. 나아가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 공사 계획을 백지화하는 시민운동도 펼쳐지고 있다. 이 같은 시민운동에 힘입어 부산시도 '클린에너지 부산' 로드맵을 발표했다. 올해를 '2030년 클린에너지 도시 원년'으로 선언하고 2050년까지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전력 자립률을 100%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것이다.

부산이 급속하게 탈원전 시대로 접어들고 있음을 대선주자들은 유념해야 한다. 지역 민심을 도외시하지 않는 한 탈핵 공약 제시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탈핵 진영에서도 이미 '탈핵·에너지전환 시민사회 로드맵'을 제시한 바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원자력규제위원회로 개편하고, 핵발전소 추가 건설을 중단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수급을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바꾸고, 줄이고, 늘리자'는 3개 분야, 10대 단기 과제를 내놓았다. 탈핵과 에너지 전환이라는 시민적 요구에 정치권이 화답할 때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