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보수 의원 '집단 무기력증'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보수정당 국회의원을 찾습니다."

18석의 지역구 중 13석을 차지하고 있는 부산지역 보수성향 국회의원들이 총체적인 무기력증에 빠져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소속 부산 국회의원들은 중앙당이나 지역구에서 존재감을 상실한 지 오래이고,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은 방향성을 잃고 우왕좌왕하고 있다. 이 때문에 "부산 국회의원들이 '최순실 사태'와 '탄핵 정국'을 빌미로 본연의 책무를 망각한 채 국민의 혈세를 축내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바른정당 13석 불구
탄핵 정국에 '존재감 제로'
원전 등 지역 현안도 외면

현재 부산 정치권은 한국당 8석, 바른정당과 더불어민주당 각 5석으로 구성돼 있다. 외형상 '황금비율'이다.

하지만 선수나 역할을 보면 정반대이다. 전체 선수의 합계가 22선이나 되는 한국당이나 16선인 바른정당 소속 부산 국회의원들은 지역 현안 해결에 도움이 되는 중앙당 당직과는 거리가 멀다. 그만큼 선수에 걸맞은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최다선(6선)인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과 4선의 한국당 유기준·김정훈 의원은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그렇다고 이들 중진이 지역구 현안을 각별히 챙기는 것도 아니다.

4선의 조경태(기획재정위) 의원과 3선의 이진복(정무위)·유재중(안전행정위) 의원도 국회 상임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고 있지만 이들 지역구에서는 "중진이라는 사람들이 도대체 어디서 뭘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말을 쉽게 들을 수 있다.

지역 현안 해결에 가장 적극성을 보여야 할 초·재선 의원들도 극히 일부는 제외하고는 중앙 이슈에 함몰돼 부산지역 전체 관심사를 외면하고 있다.

국회의원 1명에게는 1억 4000여만 원의 세비와 막대한 의정활동 지원비, 보좌진 급여 등을 포함해 연간 5억 원 가까운 돈이 지급된다. 또 7명의 한국당과 바른정당 국회의원들이 지난해 후원금 한도(3억 원)를 사실상 채웠다.

그러나 보수 정당 의원들이 '대우'에 걸맞은 의정활동을 펼친다고 만족하는 부산시민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이들 보수 정당 의원은 김해공항의 부실 수요 예측과 원자력의 안전성, 해양수도 육성, 조선·해운 구조조정 등 부산 경제와 직결된 문제를 등한시 하거나 사실상 방치하고 있어 다음 총선에서 냉엄한 심판이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박재율 지방분권전국연대 상임공동대표는 6일 "보수세력 분열을 초래한 두 정당이 부산의 주요 현안을 외면하고 무기력증에 빠져 있는 것은 정당으로서의 존재 가치를 상실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