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감 제로 부산 보수 정치권] '나서면 손해' 인식에 지역 현안마저 '먼 산 불구경'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동구에서는 최근 현역 국회의원에 대해 '신상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니냐'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인 4선의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이 지역에 거의 나타나지 않는데다 신문이나 TV 등에서도 좀처럼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유 의원이 서구 출신이란 점에서 지난해 총선부터 서·동구로 합쳐진 지역구 특성상 '동구 홀대론'도 나오고 있다.

최근 탄핵 인용 여부를 앞두고 당직자들은 지역활동을 자제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라는 각 중앙당의 지침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유 의원은 별다른 당직이 없는 상태라 지역민들의 불만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탄핵 최종 결론 앞두고  
국회의원들 몸 사리기 급급 

신공항·원전·해운 위기 등 
민주당에서만 '제 목소리'

"우리 동네 의원 뭐하나?" 
지역 주민들 불만 고조

영도에서도 현역 의원에 대한 여론이 크게 좋지 않다. 부산지역 내 최다선인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 역시 지역에서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바른정당의 침체된 현실을 감안하더라도 김 의원이 지역민들이 인식할만한 큰 당직을 맡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당무활동을 핑계삼기는 어렵다.

특히 김 의원이 지난해 총선 당시 "영도에서는 마지막 출마"라고 밝혔다는 점에서 '벌써 마음이 영도에서 떠난 것 아니냐'는 소문이 무성하다. 김 의원이 영도에서 마지막을 고한 사실은 '영도 사람은 다 안다'고 '영도 사람들'은 말한다.

지역 활동이 미흡한 것은 이들 의원들 만의 일은 아니다. 특히 보수정당들이 분열되고 탄핵 인용 여부가 전 국민적 관심사가 되면서 적극적으로 지역민들과 소통하기 보다 외부에 나서길 꺼리며 몸을 사리는 의원들이 대부분이다.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차재권 교수는 "국회의원들이 탄핵 결정을 앞둔 정치적으로 위험스러운 상황에 나서면 손해를 본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수도권규제완화 등 지역에 불리한 각종 정책을 밀어붙이면 꼼짝없이 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지역 현안에 대해 보수정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대처가 안일하다는 것은 각종 현안에 대한 대처방식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신공항, 원전, 엘시티, 해운산업 위기 등 시급을 다투는 중요 현안들이 잇따라 불거졌지만 당 차원의 성명서 발표 등 대응은 더불어민주당에 비해 한참 뒤떨어졌다. 보수정당들이 당 차원의 지역 대선공약 개발에 미흡하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보수정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존재감 없는 활동으로 인해 지역민들이 자신들의 손으로 뽑은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활동상을 전혀 알지 못하는 점도 지역민들이 분통을 터뜨리는 이유다.

사하구 신평동에 거주하는 박명호(48) 씨는 "각종 국가의 현안에 대한 빠른 해결과 조속한 안정을 바라는 마음은 똑같을 것이다. 하지만 그 방법론에 있어 무엇이 맞는지 지역의 대표 정치인들이 입을 다물고 있으니 답답할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문가들은 보수정당들이 보수세력의 목소리를 제대로 대변하지 못하는 것은 극우세력의 득세를 낳고 이는 다시 극좌 세력과의 대립을 가져오는 등 대립의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조속한 안정을 위해서라도 보수정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각성이 절실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서준녕·이현우 기자 jumpjump@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