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헌재 불법사찰 의혹 탄핵 정국 또 다른 뇌관 되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野 "제2 댓글공작" 수사 촉구

국가정보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을 진행 중인 헌법재판소의 동향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했다는 의혹이 정국 쟁점으로 부상했다.

야권은 '제2의 댓글 공작'이라며 강력 성토하면서 즉각적인 진상 규명 및 수사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5일 현안 브리핑에서 "국정원은 2012년 대선 당시에도 댓글 공작을 통해 국민 여론을 왜곡한 전과가 있다"며 "국정원이 헌재를 사찰했다면 정치 중립을 저버리고 대통령의 비밀경찰로 전락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 측은 이날 논평에서 "(헌재 정보를 수집한) 국정원 간부는 최순실 국정농단 청문회장을 뒤흔든 양승태 대법원장 사찰 문건 작성자와 동일 인물이라고 한다"며 "검찰은 즉각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장정숙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정원의 헌재 사찰은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며 "청와대 개입은 없었는지 배후세력을 철저히 규명하고,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특검 도입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해 진상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역시 이번 일을 "국민에 대한 도전"으로 규정하면서 책임자 처벌을 강조했다.

앞서 SBS는 4일 전직 국정원 고위 간부를 인용해 이 같은 국정원의 헌재 불법 사찰 의혹을 보도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은 "사실이 아니다"고 전면 부인했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