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운명의 일주일] 'D데이' 다가오자 목소리 커지는 '친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술렁이는 한국당… '비박'은 고심 중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가 임박하면서 여당인 자유한국당이 다시 술렁이고 있다.

그동안 반성과 쇄신을 하겠다면서 고개를 숙여온 친박(친박근혜)계가 목소리를 키우면서 비박(비박근혜)계가 긴장하고 있는 것이다.

친박계는 최근 탄핵반대 집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기각 또는 각하'를 공개 요구하고 있다. 4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탄핵 반대 집회에는 윤상현·조원진·김진태·박대출·이우현 의원,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이인제 전 최고위원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물론 무소속 정갑윤 의원 등 다수의 친박 인사들이 모습을 보였다. 앞서 3일 윤상현 의원이 돌린 탄핵 반대 성명서에는 현역 의원 또는 원외 당협위원장의 절반 이상인 104명이 서명해 여전히 당내 주류 세력임을 과시했다.

친박계가 이처럼 강경 일변도로 나서자 비박계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당명 변경과 당헌·당규 개정으로 새롭게 거듭나기 위한 당 지도부의 노력을 기대하며 당에 잔류한 비박계 의원들로서는 노골적으로 탄핵 반대 주장을 내놓는 친박계의 행보가 자신들의 입지를 좁히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비박계 인사들은 헌재가 이르면 금주 중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인용 결정을 내려 본격적인 조기 대선 국면으로 접어들 경우 다시 거취를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탈당을 하더라도 바른정당처럼 지지율이 오르지 않을 경우 '정치적 미아'가 될 수 있는데다 보수대통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아 행동을 결행하는데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비박계의 한 의원은 "친박들이 탄핵 결정 후 어떤 태도를 취할지 지켜보고 우리도 행동 방향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석호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